오늘은 한국 여행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친구의 환영 선물을 쇼핑하러 신세계백화점 본점 푸드마켓을 찾았어요.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친숙하고 사랑하는 우리 고유의 고추장, 된장, 간장, 청국장 등의 장들. 하지만 한국을 처음 찾은 외국인들에게는 낯설 수밖에 없죠. 한국의 맛을 제대로 보여주기 위한 맛도 멋도 챙길 수 있는 'SSG 장방'의 제품들을 만나볼까요?
우리가 태국이나 인도의 향신료를 강하다고 느낄 수 있듯, 청국장처럼 진한 ‘장’ 역시 외국인에게는 생소하게 다가갈 수 있어요. 그래서 좀 더 부담 없이 받아들일만한 것들을 골랐지요. 감도 넘치는 공간답게 우리가 흔히 부르는 ‘장’종류 외에도 다양한 식품이 준비되어있답니다.
요리의 감칠맛을 책임지는 굴 분말은 외국인들에게 친근한 식재료로 각종 국물 요리의 향과 시원한 맛을 책임지는 천연조미료에요. 인공 조미료가 아니라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 한식 조미료로 이만한 것 또한 없지요. 맛도, 종류도 다양한 이 아이들은 장차 아시아의 별이 될 겁니다.
장방의 자부심을 지켜줄 친구들이에요. 매운 맛은 덜고, 단 맛을 더한 기순도딸기고추장과 쌀조청과 야채를 끓여 만든 기순도조청맛장. 판매원 분에 따르면 이 맛장은 모든 음식을 맛있게 하는 ‘요물’이라며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리셨어요.
전통술 안주로 제격인 한우수제육포. 무항생제 1등급 한우의 우둔살 중 지방이 거의 없는 부분만을 사용해 담백하게 즐길 수 있어요. 저는 일단 작은 크기로 골라서 장바구니에 척! 다음 선택은 오렌지주스 같은 싱그러운 비주얼, 무화과로 만든 식초인 무화초입니다. 식사 전, 후에 원액 그대로 마셔도 되고요, 물과 꿀, 생과일 등에 희석해서 즐겨도 좋아요. 신경통, 피부 트러블, 소화 불량 등의 효능이 있어요.
EDITOR'S SHOPING LIST
제가 고른 SSG장방의 ‘잇’ 아이템들입니다.
사진 l (왼쪽부터)
해평 윤씨 가문에 3대째 대물림 되어온 전통기법의 한우수제육포 40g, 1만2천8백원. 본점, 센텀시티, SSG청담.
국내 연안에서 수확한 홍새우만으로 제작한 홍새우사각티백 15g X 10개, 1만2천원. 본점, 센텀시티, SSG청담.
남해안에서 채취한 굴을 건조시켜 만든 굴 분말 70g, 8천원. 본점, 센텀시티, SSG청담.
장흥 고씨 문중의 10대 종부 기순도 여사의 기순도 조청맛장 300ml, 1만3천5백원. 본점, 센텀시티, SSG청담.
담양 친환경 원스베리 딸기를 사용한 기순도 딸기고추장 320g, 1만3천5백원. 본점, 센텀시티, SSG청담.
WHERE IS THE 신세계장방?
PHOTOGRAPHER SEO WON KI
연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