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M

떡에 담긴 의미를 되새기며 준비하는 명절 떡 선물



설 명절. 명절 상에 오르는 송편이나 인절미 외에도 고마운 분께 떡 선물을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때마다 어떤 떡을 골라야 할지 갖가지 떡 앞에서 고민이 되시죠? 이번 설에는 떡마다 가진 의미를 되새겨 떡 선물을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부부의 연, 무병장수, 복 기원 등 한 해를 시작하는 때에 더없이 잘 어울리는 메시지를 담아 선물할 수 있답니다. 떡과 곁들이면 좋은 음료도 함께 선물하면 더욱 센스 있는 선물이 되겠죠?



부부의 연을 찰지게, 사랑을 의미하는 떡



봉채떡이라고 해서 신랑이 신부의 집으로 함을 보낼 때 넣는 떡이 있어요. 커다란 시루에 담긴 이 떡은 부부의 금실을 기원하고 화목을 바라는 의미가 있죠. 이렇게 혼인 때 봉채떡으로 맺어진 연을 쭉 끈끈하게 가져가라는 의미를 담은 떡이 바로 인절미에요. 끈적거리고 잘 붙는 인절미처럼 부부 사이도 그렇게 되기를 염원하는 마음이 담겨 있어요.



안정현의 솜씨와 정성 흑임자인절미/녹차인절미/콩가루인절미. 1팩 각7천원. 본점.
안정현의 솜씨와 정성 대추인절미와 단호박인절미. 1팩 각8천원. 본점.




무병장수하게 해주세요, 건강을 기원하는 떡



둥글고 길게 뽑아 나오는 가래떡이 장수의 의미를 담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아시죠? 그와 함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떡이 바로 떡살 절편입니다. 이름의 ‘편’이라는 글자는 ‘작다, 납작하다’라는 뜻인데요. 떡살 문양 절편은 무늬를 낸 납작하게 빚은 떡을 이야기해요. 건강을 기원하는 이 떡을 여성호르몬과 간 건강을 지켜주는 칡으로 만든 식초, 여초를 희석한 차와 함께 권하는 건 어떨까요?



윤종희떡방 흰가래떡. 100g 9백원. 강남점, 인천점, 의정부점, SSG청담.
동병상련 떡살 문양 절편. 1팩 1만원. 본점.
SSG여초 500ml 5만원. 본점.




액운방지와 행운, 복을 기원하는 떡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붉은 빛이 재앙이나 잡귀를 막아준다고 믿고 팥을 걸어놓거나 뿌리는 전통이 있죠. 그래서 개업식이나 이사를 할 때면 빼놓지 않고 돌리는 팥 시루떡. 올해 큰 행운, 대박이 필요한 분이 있다면 팥 시루떡을 잊지 않고 선물해 보세요. 송편 또한 행운을 상징하는데, 이유는 그 소담한 모양에 있답니다. 보름달 모양의 송편 소처럼 좋은 일들도 보름달처럼 더욱 커지기를 소망하는 것이죠.


안정현의 솜씨와 정성 팥 시루떡. 1팩 각7천원. 본점.
동병상련 오색송편. 1팩 1만원. 본점.
동병상련 식혜. 1잔 4천원/1병 1만2천원. 본점.




TIP1 남녀노소에게 환영 받는 인기 떡 3


안정현의 솜씨와 정성 주먹 인절미. 1팩 8천원. 본점.
동병상련 두텁떡. 1개 3천원. 본점.
윤종희떡방 단호박설기. 100g 2천1백원. 강남점, 인천점, 의정부점, SSG청담.




TIP 2 솜씨 좋게 떡 선물 포장하기



정성스레 고른 떡을 상자에 담은 후, 겉을 띠지로 한번 둘러주세요. 그 위를 단단한 끈으로 여러 번 둘러 묶어 고정을 한 뒤 리본을 만듭니다. 오리목이나 목화, 또는 색깔이 예쁜 겨울 열매 소재를 리본 사이에 끼워 완성해 주세요.




TIP 3 디저트 카페 같은 다과상 차리기



우리 디저트, 우리 떡을 올리는 다과상에는 자연 소재의 소품들을 함께 올려보세요. 달빛을 닮은 도자기와 단아한 조각보, 나무 포크, 작은 야생화까지요. 작품 같은 상차림이 펼쳐진답니다.





EDITOR KIM SOO HYUN
PHOTOGRAPHER KIM HYUN HEE
FOOD STYLIST KIM EUN AH (CHARIDA STUDIO)




연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