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해산물의 계절, 가을이 왔어요. 하루가 다르게 차가워지는 서해와 갯벌은 탱탱하게 살이 오른 각종 해산물로 가득하죠. 하지만 막상 장바구니에 어떤 해산물을 담아야 할지, 어떤 요리를 해야 할지, 또 어떤 영양분을 고려해야 할지 고민이신가요? 요리 연구가이자 칼럼니스트인 박찬일 셰프와 SSG 푸드마켓이 준비한 건강한 해산물 이야기를 주목해보세요.
“꽃게는 생명력이 강하답니다. 그래서 잡힌지 꽤 오래된 것들도 시장에 나와있는 경우가 많죠. 이런 게들을 잡아보면 살이 ‘녹아'있습니다. 말랐다는 뜻이죠. 어떤 어물이든 유통 상태가 중요한데, 꽃게는 특히 더 그렇습니다. 때문에 믿을만한 곳에서 사는 것이 중요하죠. SSG 푸드마켓의 패류와 갑각류는 산지의 각별한 선별 과정을 거칩니다. 경매를 통해 구매한 후 분류하고, 활어차를 이용해 각 매장으로 바로 수송하죠. 그래서 신선할 수밖에 없습니다. - 박찬일 (요리연구가, 칼럼니스트)
청정한 바다 곳곳에서 발견한 영양 가득 해산물 이야기
갑각류와 조개류는 봄, 가을에 가장 맛있죠. 여름내 맛보기 어려웠던 싱싱함을 마음껏 즐겨 보세요. 신선함을 더욱 생생하게 전해드리기 위해 다양한 산지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믿을 수 있는 산지에서 꼼꼼한 검수를 거쳐 올라온 이 건강한 해산물은 모두 SSG 푸드마켓에서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1. 청정 해역에서 해조류를 먹고 자란 완도 전복 전남 완도의 바다 곳곳은 미역과 다시마를 먹이로 전복을 양식해요. 완도의 바다는 전복이 잘 자라는 수온이 늘 유지된다는 특성이 있죠. 또한 해조류가 풍부해 천연 먹이 수급이 쉬워요. 전복의 껍데기에 붙어 전복을 죽게 만드는 굴의 양식이 없다는 점도 ‘완도 전복'의 건강한 맛에 기여하고 있죠. SSG 푸드마켓에서는 전복을 수확한 후 새벽에 바로 직송해 더 신선하게 만날 수 있어요.
2. 서해 대표 산지에서 잡은 충남 대천항 꽃게 태안, 보령, 대천 등 충남 연안은 꽃게 산지로 유명하죠. 지금 SSG 푸드마켓에는 유자망을 이용해 어획된 꽃게가 가득한데요, 이 유자망 조업방식이란 그물을 조류에 따라 자유롭게 떠내려가게 하여 떠다니던 해산물을 그물 안으로 자연스럽게 들어오게 하는 어획 방식을 뜻해요. 이렇게 유자망을 통해 잡힌 꽃게는 선도가 좋고 맛있기로 유명하답니다.
3. 국내 최고의 갯벌에서 채취한 천수만 바지락 바지락은 다양한 국물 요리와 반찬에 이용돼요, 또 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조개이기도 하죠. SSG 푸드마켓에서는 선도와 맛 모두 최고로 알려진 천수만 갯벌의 바지락만을 취급해요. 최근에는 인근의 기존 둑 제거로 인해 해수의 흐름이 더욱 원활해지면서 더욱 통통해진 살과 쫄깃해진 식감을 자랑한답니다.
SEAFOOD DICTIONARY, 손질부터 요리까지!
제철을 맞아 통통하게 살이 오른 해산물들이 SSG 푸드마켓에 한가득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이 해산물들을 더 맛있고 스마트하게 즐기고 싶다면 여기를 주목하세요. 각 해산물에 어울리는 식재료와 상품은 물론, 손질 방법과 다양한 팁 그리고 바이어에게 추천받은 와인 목록까지 알려드릴게요.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은 랍스터는 그 화려한 생김새 때문에 손님 접대나 파티 음식에도 잘 어울려요.
TASTE! 랍스터를 즐기는 방법
1. 버터나 치즈를 이용해보세요 랍스터는 고소한 버터나 치즈와 잘 어울려요. 버터를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 녹인 후 다진 마늘과 파슬리를 넣어주세요. 여기에 레몬을 첨가해도 좋답니다.
2. 모차렐라 치즈로 요리해보세요 랍스터 살에 버터를 바른 후 모차렐라 치즈를 뿌려서 오븐에 구우면, 유명 레스토랑 못지않은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3. 진한 풍미로 해산물에 잘 어울리는 레드 와인을 곁들여보세요 치즈, 소스 등을 올려 풍미가 진한 랍스터에 화이트 와인은 너무 가벼울 수 있어요. 실버팜 진판델 레드와인은 너무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아 양념하지 않은 바비큐나 해산물 요리에 잘 어울려요.
HOW TO CLEAN? 랍스터 손질법
1. 집게발을 비틀어 몸에서 분리하세요.
2. 넛 크래커 등으로 집게발을 깨주세요.
3. 머리와 몸통 부분을 꺾어 나누어주세요.
4. 몸통 부분을 잡고 지느러미도 떼내세요.
5. 꼬리 쪽부터 포크를 넣어 살을 분리하세요.
새우는 고소한 맛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어요. 게다가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양기를 왕성하게 하는 강장 식품으로, 영양분까지 풍부하답니다.
SSG ITEM, 새우와 어울리는 식재료
1. 웨이트로즈 토마토소스 해산물을 토마토 소스와 함께 볶아내면 훌륭한 스페인 요리가 완성돼요. 토마토소스로 상큼하게 즐겨도 좋고, 로제소스나 크림소스 등 다양한 소스를 사용해 요리해도 좋답니다.
2. SSG 보리새우 SSG에서 정성껏 말린 새우는 국물을 우려내거나 다양한 요리에 고소하고 바삭한 식감을 더할 때에도 유용하답니다.
3. 복숭아 향이 돋보이는 스파클링 와인, 운두라가 스파클링 드미섹 칠레 스파클링 와인으로, 복숭아와 시트러스 계열의 향과 맛, 산미가 어우러지는 와인이에요. 칠레 와인 협회에서 올해의 와이너리로 선정되기도 했죠. 새우 요리에 곁들이면 더욱 풍부한 향과 맛이 완성된답니다.
VARIETY! SSG에서 다양한 종류의 새우를 만나보세요.
사진 | (왼쪽부터)홍다리새우 검은색 줄무늬가 있어 블랙 타이거 새우라고도 불립니다. 유독 몸이 통통하고 다른 새우에 비해 육질이 단단해서 씹을수록 고소하고 담백하죠. 흰다리새우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새우예요. 구이, 찜, 튀김용으로 좋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TIP! 새우 쉽게 까는 방법
새우의 배를 엄지손가락으로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긁어주세요. 그런 뒤, 둘째 마디의 껍질부터 벗기면 쉽게 속살을 꺼낼 수 있어요. 튀김용으로 만들 때는 머리와 꼬리를 남겨두고 똑같은 요령으로 몸통 껍질만 벗겨주세요. 머리와 꼬리가 있어 신선한 느낌을 살릴 수 있답니다.
깨끗한 바다에서 자라는 전복은 자양 강장에 뛰어나고 원기 회복에 좋아요. 회로 먹으면 오돌오돌한 식감을 느낄 수 있고, 죽을 쑤어 먹으면 감칠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SSG ITEM, 전복과 잘 어울리는 식재료
1. 피코크 들깨 삼계탕 구수한 들깨만을 사용해 닭의 비린내가 없고, 국물 맛이 깊은 영양 삼계탕이에요. 사용된 닭, 들깨가루, 수삼 모두 국내산이어서 깊은 맛이 나죠. 전복을 더해 더욱 완벽한 명품 삼계탕을 완성해보세요.
2. 플뢰르 드 셀 게랑드 소금 프랑스의 게랑드 해역에서 생산되는 소금으로, 소금계의 캐비아라고도 불려요. 햅쌀처럼 신선하고 단맛이 특징이죠. 염전의 표면에 떠있는 소금을 직접 수공으로 수확한 고급 제품이에요.
3. 해산물과 잘 어울리는 드라이한 화이트 와인, 샤토 몽페라 화이트 와인 만화 <신의 물방울>에서 퀸의 음악과 비유되기도 했죠. 또, 와인 메이킹 컨설턴트인 미셸 롤랑과의 협업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던 제품이랍니다. 드라이한 맛으로 양념이 강하지 않은 전복과 잘 어울려요.
HOW TO CLEAN? 전복 손질 방법
1. 솔을 이용해 살과 가장자리 사이의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2. 껍데기를 잡고 숟가락으로 밀어서 살을 분리해주세요.
3. 조심히 들어낸 몸통에서 모래주머니를 제거해주세요.
4. 전복 모서리에 있는 이빨 부분을 밀어내 제거해주세요.
TIP! 전복죽 맛있게 만드는 방법
전복 껍데기를 20분 정도 우려내 껍데기에 있는 영양 성분까지 이용해보세요. 내장을 쌀에 직접 넣어 손으로 으깨면 맛과 풍미가 더욱 좋아진답니다. 또한, 물을 붓기 전에 쌀을 충분히 볶으면 쌀알이 많이 퍼지지 않으면서도 쫀득해져 더욱 맛있습니다.
천수만에서 채취한 개조개, 모시조개, 바지락 등은 구워 먹거나 삶아 먹을 때 담백한 맛이 일품이에요. 특히 이 싱싱한 조개를 끓여내면 시원하면서도 구수한 맛이 우러나는 훌륭한 요리가 완성된답니다.
TASTE! 조개를 즐기는 방법
1. 독일식 맥주 조개탕을 만들어보세요. 맥주를 이용해 조개를 삶아서 비린내를 없애고,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요리에요. 기호에 따라 에일 맥주를 이용하면 더 향긋한 요리가 완성된답니다. 먼저, 바지락 200g, 모시조개 200g, 맥주, 레몬 1개, 타임 약간을 준비해주세요. 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키고, 냄비에 바지락을 넣고 조개가 잠길 정도의 맥주를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레몬을 반 갈라 타임과 함께 넣어 끓이면 이국적이면서도 시원한 독일식 맥주 조개탕이 완성된답니다.
2. 화이트 와인을 곁들여보세요. 스테이트 란트 말보로 소비뇽 블랑은 해물 요리에 잘 어울리는 와인이랍니다. 뉴질랜드산으로 자몽, 열대과일의 싱그러운 향과 맛이 주를 이루어 조개의 풍미를 배가시켜줄 거예요.
VARIETY, SSG에서 다양한 종류의 조개를 만나보세요.
사진 | (왼쪽부터)개조개 모시조개와 비슷하지만 길이가 8.5cm 정도로 커요. 감칠맛이 뛰어나고 필수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요. 바지락 시원한 맛이 으뜸이라 육수를 내면 좋은 조개류입니다. 칼슘, 철, 인, 비타민 B가 풍부하고 간장을 활발하게 해요. 모시조개 모시조개는 체액에 글리시닌과 호박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달고 감칠맛이 있죠. 특히 육수를 우려내면 유독 국물이 뽀얗기 때문에 보기도 좋고 맛도 좋답니다.
TIP! 조개 해감 쉽게 하는 방법
보통 소금물에 조개를 담근 후 1~3시간 정도 어두운 곳에 두어 해감을 하죠. 이때 식초를 한두 숟갈 더하고 15분 정도 두면 제대로 해감이 된답니다. 순간적으로 강한 산성 자극에 바지락들이 갖고 있는 개흙을 한 번에 토해내기 때문이죠. 유용한 팁과 SSG 해산물로 함께 더욱 맛있는 요리를 완성해보세요.
연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