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M

새우, 꽃게, 전어, 가을에 먹으면 얼마나 맛있게요

청명한 하늘, 오색 단풍은 가을 하면 떠오르는 것들인데요. 가을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 바로, 풍성한 먹거리들입니다. 수확의 계절을 맞아 집 나간 우리 입맛도 다시 거둬들일 수 있는 가을 제철 별미, 새우, 꽃게, 전어를 소개합니다.

물오른 전어, 맛있 드셔보새우

신세계백화점 신세계 새우 가을새우

새우, 꽃게, 전어는 특히 가을에 맛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가을 새우는 ‘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데요. 영양만 그런 것이 아니라 맛도 가을이 특히 좋습니다. 유일하게 9월부터 11월까지가 생물 새우를 먹을 수 있는 기간이기 때문인데요. 국산 생물 새우는 냉동 새우보다 고소한 데다 쫄깃하고, 껍질이 얇아 껍질째 먹어도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신세계 꽃게 가을꽃게

꽃게도 마찬가지입니다. 꽃게는 1년에 두 번 제철이 있는데요. 봄이 주황색 알이 꽉 찬 암꽃게가 맛있는 시기라면 가을은 꽉 찬 꽃게살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계절입니다. 6월에서 8월까지는 꽃게의 산란기로 금어기인데요. 이 금어기를 마치고 돌아온 서해안 숫꽃게는 여름에 비해 살이 꽉 차, 더 달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죠.

신세계백화점 신세계 전어 가을전어

가을 전어 맛과 관련해 속담까지 생길 정도로 맛과 풍미가 남다른 이유는 여름에 산란을 마친 전어가 가을이면 살이 찌는 시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다른 때와 비교해서 가을이 되면, 지방함량이 3배나 된다고 합니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서해와 남해 산지에서 데려온 선도 높은 자연산 전어로 조리에 적당한 크기의 것들만 선별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맛있는 건 건강에 나쁘다고요? NO

신세계백화점 신세계 새우찜 새우장 꽃게버터구이 전어회초무침 오메가3

맛있는 음식은 몸에 안 좋다는 말은 여기서는 해당 사항이 없는 이야기 인 듯 싶습니다. 특히 세 가지 식재료 모두 공통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새우는 성인병에 좋은 키토산과 타우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 아니라 간장의 해독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꽃게도 키토산과 타우린이 풍부한데요. 여기에 칼슘까지 풍부해 골밀도가 줄어드는 폐경기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전어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출 뿐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새우, 꽃게, 전어 손질, 이렇게 해보세요

새우 손질 신세계백화점 신세계

아무리 신선한 재료여도 손질을 제대로 하지 않고 요리를 하면 맛이 떨어질 수 있는데요. 새우, 꽃게, 전어를 처음 직접 손질하시는 분들을 위해 손질 팁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머리 쪽에 있는 뾰족한 뿔과 수염은 먹을 때 불편하니 잘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꼬리 사이에 있는 뾰족한 부분이 바로 물총인데요. 이 부분은 튀김요리를 할거라면 꼭 잘라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새우 내장은 이쑤시개로 새우 등 첫째 마디를 찌르고 위로 올리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신세계 꽃게 손질

꽃게는 구석구석 잘 씻어주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꽃게의 마지막 마디는 살이 없고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제거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게딱지를 분리하고 아가미를 떼어 버린 후, 다시 잘 씻어낸 몸통을 반으로 잘라주면 끝입니다. 살아 움직이는 꽃게 때문에 손질이 망설여진다면 배 부분이 보이게 뒤집어주면 기절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신세계백화점 신세계 전어 손질

전어는 칼이나 전용 도구를 이용해 비늘을 벗긴 후에 배, 등 지느러미를 가위로 제거해주세요. 다음으로 배를 갈라 내장과 내장을 감싼 검은 막을 제거하고 고인 피까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냅니다. 만약 회로 드실 경우에는 내장을 비롯해 꼬리와 대가리도 함께 제거해주시면 깔끔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팁을 보고도 직접 손질할 엄두가 나지 않으신다고요? 그렇다면 신세계백화점 푸드마켓의 손질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구매 후 원하시는 분의 경우 새우와 꽃게, 전어 모두 요청에 맞게 손질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전어는 국내산 천일염으로 소금 간까지 해드리니 구매 시 이용해보세요!

수확의 계절, 가을에 놓치면 아쉬울 식재료들과 맛있게 즐기는 법까지 함께 알아봤는데요. 좋은 재료로 만든 맛있는 음식을 좋은 사람과 둘러앉아 먹는 것만큼 가을을 풍성하게 보내는 방법이 있을까 싶습니다. 매일 비슷한 메뉴에 고민이 깊어 가는 요즘, 가을을 맞아 물이 제대로 오른 식재료들을 활용해 신세계가 제안하는 이색 레시피로 색다른 식탁을 꾸며 보시면 어떨까요?

▶ 이재훈 셰프와 함께 하는 새우 떡갈비 레시피를 확인하려면? 🦐 https://url.kr/E2hRmx

▶ 이재훈 셰프와 함께 하는 꽃게 강정 레시피를 확인하려면? 🦀 https://url.kr/bMWziN

▶ 지금 가장 맛있는 새우, 꽃게, 전어 레시피 확인하러 가기 🐟 https://url.kr/gCNh8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