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M

눕자 마자 기절! 불면증을 물리칠 매트리스 찾는 법

누우면 잠드는데 시간이 꽤 걸린다, 한 번 깨면 다시 잠들기 어렵다,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다. 모두 내 이야기처럼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수면의 질에 문제가 있다는 뜻인데요. 인간은 평균적으로 자신의 수명에 약 1/3에 해당하는 시간을 수면에 할애합니다. 그러므로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매트리스는 무엇보다 중요하죠. 오늘도 잘 자기 위해 애쓰는 당신을 위해 꿀잠의 필수조건, 매트리스에 대한 모든 것을 준비했습니다.

나에게 맞는 매트리스 찾기

매트리스추천 에이스침대 침대 돌레란 템퍼 시몬스 씰리 매트리스브랜드 불면증해소 매트리스체형 매트리스고르는법

매트리스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매트리스의 단단한 정도입니다. 침대는 푹신할수록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 체형에 따라 다르죠. 허리를 곧게 펴고 측면을 바라봤을 때 허리부터 엉덩이까지 이어지는 부분의 굴곡이 큰 경우, 허리와 엉덩이 사이의 빈공간을 메워 줄 수 있는 부드러운 제품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 지방이 적을수록 단단한 바닥에 누웠을 때 압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마른 편이라면 역시 부드러운 매트리스를 골라야 해요.

매트리스 침대매트리스 침대추천 매트리스추천 에이스 돌레란 템퍼 시몬스 씰리

매트리스 사이즈도 고민되는 부분 중 하나죠? 자는 동안 뒤척임을 고려해 체형보다 조금 더 넉넉한 사이즈가 좋은데, 양팔을 벌려 누웠을 때 양쪽에 여유공간이 남을 만큼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읽고 나에게 적절한 이상적인 매트리스가 대략적으로 떠오르나요? 물론 수십, 수백 종류의 매트리스가 있는데 거기서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트리스의 종류별 특징을 알고 있다면 얘기는 다르죠.

가장 친숙한 스프링 매트리스

매트리스추천 침대매트리스 침대추천 스프링 오픈스프링 포켓스프링 침대스프링 매트리스성능

스프링 매트리스는 가장 보편적인 매트리스 소재로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종류입니다. 스프링 매트리스는 스프링의 종류에 따라 ‘오픈 스프링’과 ‘포켓 스프링’으로 나뉩니다. ‘오픈 스프링’은 하나로 이어진 크고 둥근 스프링을 사용한 제품, ‘포켓 스프링’은 그런 둥근 스프링을 하나씩 감싸 붙인 제품으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두 종류 모두 신체를 밀어내는 좋은 탄성으로 반발력이 좋고, 수면 중에 몸을 뒤척여도 움직이는데 큰 불편함이 없죠. 통풍이 잘 돼 땀이 많거나 더위를 잘 타는 분들에게 많이 추천하는 소재이기도 합니다. 단점은 몸의 굴곡을 고르게 채워주지 못해 결림이 있을 수 있고, 사용 습관과 기간에 따라 부분적인 꺼짐 현상이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온 몸을 감싸는 포근함, 폼 매트리스

매트리스추천 침대매트리스 침대추천 스프링 오픈스프링 포켓스프링 침대스프링 매트리스성능 라텍스 메모리폼

앞서 스프링 매트리스의 단점 중 하나였던 몸의 굴곡을 균형 있게 받쳐주지 못한다는 점이 마음에 걸린다면 폼 매트리스를 추천해요. 폼 매트리스는 천연소재를 활용한 ‘라텍스’와 폴리우레탄 소재의 ‘메모리폼’으로 나뉘는데요. 두 종류 모두 스프링 매트리스에 비해 푹신한 느낌이 강하고, 몸의 굴곡을 그대로 받아주어 결림은 물론 소음과 진동도 적습니다.

‘라텍스’는 천연 소재라는 점에서 화학 물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는데요. 폼 매트리스 치고 탄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재가 무겁고, 열에 약해 전기장판 등과 함께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메모리폼’은 탄성은 없지만 충격 흡수가 잘 돼 진동과 소음이 없고, 쿠션감이 좋아 푹신한 느낌은 좋은 소재예요. 하지만 통풍이 잘 되지 않아 더위를 많이 타는 분이라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완벽한 숙면을 위한 매트리스 관리 그리고 플러스 알파

매트리스추천 침대매트리스 침대추천 스프링 오픈스프링 포켓스프링 침대스프링 매트리스성능 라텍스 메모리폼 매트리스청소 매트리스세척 침대청소

나에게 딱 맞는 매트리스를 찾으셨다면 나의 잠자리가 오래오래 쾌적하도록 잘 관리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매트리스 관리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수평 유지인데요. 너무 한 쪽으로만 눕지 않고, 주기적으로 위치를 바꿔주면 무게가 고르게 전달돼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스프링이 몸에 배기거나 흔들린다면 매트리스가 탄력을 잃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 세탁을 못해 위생이 걱정이셨다면 매트리스 표면에 충분한 양의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30분~1시간 후에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면 악취, 산성물질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이슨 bose 공기청정기 가습기 랄프로렌 바디필로우 가누다 토퍼 알렉상드르튀르포 케노피 루이스폴센 조명

매트리스 외에 침실을 아늑하게 만들어 줄 플러스알파도 있죠! 침구만 하더라도 향기가 나는 제품부터 땀이나 세균에 특화된 기능성 소재를 사용한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수면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의 낮은 조도의 조명과 함께 백색 소음이나 잔잔한 음악까지 더하면 심신안정과 수면유도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침실 인테리어에 참고해보세요.

지금까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매트리스와 더욱 완벽한 숙면을 위해 침실에 더하면 좋을 아이템들을 살펴봤습니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사이즈가 맞는지, 단단함이 적당한지를 확인하려면 정답은 직접 누워 보는 수밖에 없죠. 다양한 매트리스 브랜드를 한곳에서 보고 비교해보고 싶다면 신세계백화점 생활&리빙관을 방문해 보세요. 다양한 매트리스를 직접 비교, 체험하고 숙면을 위한 ‘꿀잠템’을 겟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