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SSG푸드마켓과 함께 하는 All about pork (돼지고기의 모든 것)



'돼지고기'하면 삼겹살이 먼저 떠오르지만, 그 외에도 맛있는 부위가 많습니다. 돼지고기는 부위마다 맛이 다른 것은 물론, 근육과 지방량도 부위별로 가지각색이라 요리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기도 합니다. 요리연구가이자 칼럼니스트인 박찬일 셰프는 돼지고기 요리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돼지고기에는 다양한 요리법이 있죠.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추천하는 요리 방법은 찜입니다. 삼겹살도 좋지만 목살이나 앞다리살로도 충분하죠. 돈가스나 탕수육용으로 많이 판매되는 등심은 샤부샤부용 고기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하고 맛도 뛰어나 인기가 많은 돼지고기. SSG푸드마켓이 그 부위별 특징과 다양한 요리 재료까지 소개해드릴게요.




돼지고기의 부위별 특징



1. 목살 맛이 진해 가장 돼지고기 다운 맛이 나는 부위로, 단단한 고깃결과 지방의 풍부한 육즙이 특징이에요. 삼겹살 대신 보쌈 고기로 이용해도 좋아요.
2. 갈빗살 마블링이 좋고 지방이 부드러워 어떻게 요리해도 맛있어요. 근막 부위는 질기기 때문에 제거하는 편이 좋아요. 하지만 씹는 맛을 즐기고 싶다면 근막에 칼집을 내어 요리해 보세요.
3. 등갈빗살 갈빗살의 풍부한 육즙과 갈비뼈의 골 즙, 그리고 등심근의 담백한 살코기 맛이 어우러져 있어요. 특히 갈비뼈에 붙은 살코기의 맛이 으뜸인데, 뼈에 붙은 고기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꼭 근막을 제거하고 고기에 칼집을 넣는 게 좋아요.
4. 등심살 운동량이 적은 근육으로, 육질이 부드러워요. 하지만 육즙을 잡는 능력은 다소 약해서, 잘못 보관하면 자칫 퍽퍽해지기 쉬우니 주의해주세요.
5. 안심살 근육의 결이 부드러우면서 고단백인 부위로, 칼로리 대비 단백질 함량이 높아 운동 식단으로도 적합해요. 씹는 맛을 위해 두껍게 잘라 요리하는 것이 좋아요.
6. 삼겹살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부위죠. 3-5cm의 두께, 20cm의 길이로 자른 뒤 비계를 가장자리 쪽으로 놓고 구우면 은근하게 잘 익어 더욱 맛있어요.
7. 앞다리살 쫄깃한 육질과 육향이 탁월한 부위예요. 운동량이 많은 근육이라 다소 질길 수 있으므로, 잘게 썰거나 다져서 국 등의 요리에 이용하세요.
8. 항정살 머리와 목을 연결하는 목덜미 살을 부르는 명칭이에요. 비교적 비싼 부위지만 근섬유 다발 사이로 지방이 골고루 퍼져있어 마블링이 훌륭하죠. 지방은 흡착력이 좋기 때문에, 항정살을 숯불에 노릇하게 구우면 훈연 향이 스며들어 최고의 맛을 즐길 수 있어요.




구운 돼지고기 요리에 어울리는 식재료



구이는 널리 사랑받는 돼지고기 요리법이죠. 고소한 향내와 짭조름한 감칠맛을 즐겨 보세요. 팁이 있다면, 센 불에서 달군 팬에 구워야 고기의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고 맛있어요. 속까지 잘 익도록 자르면서 구워보세요. 건강을 위해 천일염과 다양한 채소를 곁들여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반찬으로 먹을 요리를 원한다면 돼지 불고기도 좋습니다. 신선한 SSG푸드마켓의 목살과 피코크 돼지불고기 양념을 이용하면 삼겹살 구이만큼 간단하고 맛있는 돼지불고기를 만들 수 있어요.

1. SSG 토판 천일염 전남 신안에서 생산한 국내산 100% 토판 천일염. 280g/6천원.
2. 아침야채 매일 아침 수확해 1-2시간 이내로 매장에 진열되는 신선한 채소. 100g/9백원대.
3. 로즈메리, 타임 고기에 잘 어울리는 향신료. 각 1천8백원대, 1천6백원.
4. 성명례 수비초 고추장 경북 청송 지역에서만 나는 우리 토종 품종 수비초로 만든 고추장. 250g/1만2천원.
5. 나티브 유기농 황설탕 비화학적 용법으로 정제한 유기농 설탕. 1kg/9천4백원.
6. 피코크 돼지불고기 양념 파인애플 농축액에 국내산 고추장을 더해 만든 무합성 감미료 양념. 180g/2천1백원.




튀긴 돼지고기 요리에 어울리는 식재료



빵가루와 찹쌀가루로 튀겨낸 따끈한 돼지고기의 맛 역시 일품이죠. 튀김은 바삭함 속에 숨어있는 부드러운 속살을 느낄 수 있는 조리법이에요. 돼지고기를 튀길 때는, 달군 기름에 한 조각씩 떨어뜨려 두 번 튀기세요. 이렇게 하면 온도가 내려가지 않아 더욱 바삭한 요리가 완성됩니다. 돈가스를 만들 땐 저지방 고단백 부위인 등심 살을, 탕수육을 만들 때는 진한 육향과 풍부한 육즙이 특징인 앞다리살을 사용해보세요.

1. SSG 유정란 하루 단 60알, 강원도 낭천 농장에서 입고되는 새벽 직송 유정란. 4입/3천6백원.
2. 백설 빵가루 입자가 고운 빵가루. 200g/1천6백원.
3. 하인즈 우스터소스 다양한 쓰임새의 소스. 355ml/3천2백원.
4. SSG 양파 SSG가 지정한 전남 무안의 농장에서 건강하게 자란 양파. 5입/3천9백원대.
5. SSG 유기농 튀김가루 유기농 밀, 쌀 등 각종 친환경 및 국산 원료를 배합해 만든 튀김가루. 350g/4천7백원.
6. 항아 현미 식초 전통 항아리에서 1년 이상 천천히 발효되어 자연 향이 깊고 부드러운 식초. 500ml/2만4천원.




찐 돼지고기 요리에 어울리는 식재료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면 삶은 돼지고기 요리를 선택하세요. 삶아낸 돼지고기는 기름이 빠져 담백하면서도 촉촉한 식감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에요. 삶기 전 30분 정도 찬물에서 핏물을 빼고, 물이 팔팔 끓을 때 넣어야 누린내가 잡혀 완벽한 돼지고기를 맛볼 수 있어요. 장조림을 만들 때는 부드러운 육질의 안심 살을, 수육을 만들 때는 지방의 고소한 맛이 일품인 삼겹살을 선택하세요. 누린내를 건강하게 잡아주는 전통 장을 이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1. 풀무원 메추리알 껍질이 벗겨져 있어서 사용이 편리한 국산 메추리알. 270g/3천7백원.
2. 기순도 명인 진장 360년 전통의 고씨 문중 비법으로 빚은 명품 간장. 300ml/4만8천원.
3. 백화수복 청주 고기의 잡내를 깔끔히 잡아주는 국산 원료 100%의 청주. 4천5백원. SSG푸드마켓 청담, SSG푸드마켓 목동, SSG푸드마켓 마린시티.
4. 조선호텔 보쌈김치 저염 절임 방법을 고수하고 최상급 재료를 엄선해 담근 김치. 1만6천원대.
5. 신안 어담 새우젓 신안 해역의 젓새우를 천일염으로 가공한 후 옹기에서 숙성한 새우젓. 250g/2만원.
6. 조병희 된장 이항복 선생 종가의 비법으로 짠맛이 덜하고 구수한 명가의 된장. 330g/9천3백원.




쉽고 빠르게 돼지고기를 즐기는 방법, SSG푸드마켓 HMR



언제 먹어도 맛있는 돼지고기. 요리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SSG 푸드마켓의 HMR로 즐겨 보세요. 편리할 뿐 아니라 맛도 뛰어나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데우기만 하면 맛집 못지않은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감자탕과 간식으로 가볍게 즐기기 좋은 만두. 센 불에 볶기만 하면 금방 먹을 수 있는 양념 돼지 불고기와 바삭바삭한 돈가스, 그리고 해 먹는 것보다 훨씬 손쉽고 맛있는 탕수육까지. SSG푸드마켓에는 맛있고 다양한 돼지고기 요리가 준비되어있습니다.

1. 국선생 뼈다귀 감자탕 숙성된 양념을 사용해 맛이 담백하고 간편해요. 1만9천원대.
2. 고기 빠오스 폭신한 피가 매력적인 만두예요. 야채와 고기가 꽉 차있어요. 6입/6천원.
3. 미트원 양념 돼지 불고기 무항생제 돼지고기를 매콤한 고추장 양념에 버무렸어요. 100g/2천8백원.
4. 그래머시홀 탕수육 그래머시홀의 인기 메뉴 중 하나로, 두툼한 돼지고기에 입혀진 찹쌀가루가 쫀득한 맛을 더해요. 100g/3천원. 본점.
5. 와인 숙성 돈가스 와인으로 숙성해 잡냄새가 없고, 육질은 더 부드러워요. 100g/3천2백원.




색다른 매력의 돼지고기를 즐기는 방법, 햄 & 소시지



돼지고기의 색다른 매력을 즐기고 싶다면 햄과 소시지를 골라보세요. 샐러드에 곁들이면 훌륭한 단백질 보충원이 되고, 카나페에 올리면 간단한 와인 안주가 되죠. 다른 요리를 할 필요 없이 빵이나 치즈에 올리기만 하면 맛있는 요리가 완성되는 간편한 햄과 소시지를 소개합니다 .

1. 픽 망갈리짜 드라이드 페어 소시지 헝가리 고유의 품종인 ‘망갈리짜' 돼지로 만든 소시지예요. 파프리카 향신료를 사용해 특별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200g/1만6천8백원. SSG푸드마켓 청담, SSG푸드마켓 목동, SSG푸드마켓 마린시티.
2. 픽 윈터 살라미 헝가리 국가 브랜드 1위를 자랑하는 ‘픽세게드'의 인기 제품이에요. 250g/1만9천원대. SSG푸드마켓 청담, SSG푸드마켓 목동, SSG푸드마켓 마린시티.
3. 니코 하몽 쎄라노 슬라이스 40년 이상 하몽을 생산한 스페인 브랜드 니코의 하몽 슬라이스로, 12개월 이상 숙성시켜 풍부한 아로마 향을 냈어요. 100g/1만4천원. SSG푸드마켓 청담, SSG푸드마켓 목동, SSG푸드마켓 마린시티.
4. 프린시페 산다니엘 프로슈토 슬라이스 이탈리아의 유명 기업 프린시페의 프로슈토로, 넓적다리 부위로 만들어져 더욱 부드러워요. 71g/1만3천5백원. SSG푸드마켓 청담, SSG푸드마켓 목동, SSG푸드마켓 마린시티.






연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