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식재료에 담긴 특별한 이야기를 만나다 - 신세계 푸드마켓 속 슈퍼마켓 이야기



신세계 푸드마켓에 방문해 보신 분들이라면 곳 곳에 붙어있는 ‘안내문’을 한번쯤 보셨을 텐데요. 푸드마켓의 ‘안내문’은 더 새롭고, 더 재미있는 스토리들이 가득 담겨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푸드마켓 곳곳에 숨어있는 이야기들을 만나보는 시간을 준비했답니다. 현명한 쇼핑을 위한 특급 안내문을 찾아 지금부터 함께 출발해 볼까요?


최고 품질 식재료의 향연 - 농산물 코너

푸드마켓 중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곳은 ‘슈퍼마켓’일 텐데요. 그 중 농산물 코너는 매일 밥상에 올릴 신선하고 다양한 식재료가 가득해 많은 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랍니다. 사과와 배, 복숭아, 포도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부터 용과, 멜론, 황금향, 오렌지 단호박, 피넛 호박 등 독특한 품종의 과일과 채소들이 오밀조밀 진열되어 있는 모습이 마치 식품 박물관처럼 근사한데요.



과일 매대 위에 붙어있는 ‘신세계 푸드마켓 농산 품질기준’과 ‘농산물 대표산지’점내 안내문이 보이시나요? 바른 먹거리에 대한 니즈는 많지만 구입하는 농산물이 어디서 나고 어떤 과정을 통해 자란 것인지 알기가 쉽지 않죠. 신세계 슈퍼마켓 곳곳에는 더 좋은 식재료를 고객의 식탁으로 가져다 드리기 위해 신세계가 직접 고안해 만든 신세계만의 ‘4스텝 품질기준’과 각 농산물들이 나고 태어난 대표산지가 소개되어 있는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어서 더욱 믿고 구매할 수 있어요.

진열되어 있는 과일과 채소에는 4가지 스텝 중, 해당되는 기준이 숫자로 명시되어 있어서 ‘내가 구입하는 식재료가 어떤 농산물인지’ 바로 알 수 있답니다. STEP1은 우수 산지에서 제철에 생산되어 당도와 선도가 뛰어난 ‘산지선별 농산물’을, STEP2는 합성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최소화 한 ‘친환경 농산물’을, STEP3은 농약과 화학비료 없이 건강하게 재배한 ‘유기농 농산물’을, STEP4는 미생물이 살아있는 토양의 힘으로 자란 ‘자연농법 농산물’을 말한답니다.



또, 유기농, 무농약, 저농약농산물 등의 ‘친환경 품질기준 마크’와 1월부터 12월까지 가장 맛있는과일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월별 제철과일’ 등 친절하고 재미있는 설명들이 현명한 식재료 쇼핑에 즐거움을 줍니다. 한마디로 소비자를 위한 보석 같은 정보들이 가득해요.

“유명산지에서도 기준치 당도 이하인 과일들은 신세계 슈퍼마켓에 들어올 수 없어요. 가장 좋은 특상의 제품들만 선별하였습니다.” 신세계 푸드마켓 농산물 코너 매니저의 이야기처럼 최고 품질의 식재료가 아니면 신세계 슈퍼마켓에 들어올 수 없답니다. 농산물 대표산지와 산지직거래 이야기, 자연농법의 대가 장산농업, 김연희 방울토마토, 선원규 상주 곶감, 백경천 거봉 등 단순고지가 아닌, 각 판매 섹션별로 진솔한 스토리들이 담겨 있어 농산물을 직접 수확한 농민과 농장, 조합이 자랑하는 품질에 대한 자부심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답니다. 꼭 한번씩 읽어보시면, 더욱 즐거운 쇼핑을 하실 수 있어요.




오감으로 느껴지는 신선함 – 수산물 코너

신세계 슈퍼마켓의 또 다른 자랑인 수산코너에는 어떤 안내문이 숨어 있을까요? 대구, 고등어, 병어, 우럭, 다금바리, 참가자미, 참돔, 바지락, 생합, 미더덕 등 생물 생선과 어패류, 그리고 꾸득꾸득하게 말린 건대구, 건참돔, 건고등어 등의 건생선들이 진열되어 있는 수산코너의 모습을 보면 가장 먼저 ‘이 많은 수산물들이 어디에서 왔을까’ 긍금하실 텐데요.

‘신세계 푸드마켓 수산물 대표산지’를 읽어 보면 그 궁금증이 해결됩니다. 보령수협 대천항, 울산 허판길 생산자, 부산 자갈치 시장, 영광 법성포, 진도 독거도 등 현지에서 잡아은 싱싱한 수산물들이 오랜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의 꼼꼼한 선별을 거쳐 신세계 푸드마켓 수산코너로 오는 것이에요. 특히, 뛰어난 맛과 영양으로 사랑 받는 제주산 갈치, 고등어, 참조기 등은 20년 경력의 ‘모슬포수협 1번 이승욱 중매인’이 뛰어난 안목으로 선별해 더욱 특별하답니다. 신세계 슈퍼마켓 수산물이 최고의 신선도를 자랑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꼼꼼하고 깐깐한 선별에 있답니다.



수산물은 어떻게 보관하는 것이 가장 신선할까요? ‘어패류 신선 보관법’ 안내문을 보시면 궁금증이 시원하게 해결된답니다. 생선은 반드시 아가미를 제거하고, 조개류는 해감을 충분히 하는 것이 가장 신선하다고 하네요! 수산 코너의 생선들이 벌크(bulk) 상태로 진열되어 있는 이유도 바닷가에서 바로 잡은 듯한 싱싱함을 그대로 느끼게 해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또, 손질해서 랩에 싼 생선이 아닌 얼음장에서 그대로 보관하는 이유는 수산물의 싱싱함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서 랍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생선을 바로 바로 손질하고 소분해야 맛과 영양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S blog Tip!

여기서 잠깐, *신선한 생선 고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신선한 생선은 일단 냄새가 적게 나고, 눈동자에 핏기가 없이 맑고 선명하며, 아가미에 선홍빛을 띄고 있어요. 또 토막 낸 단면의 살점이 투명하며 살점이 갈라지거나 건조하지 않답니다. 신세계 푸드마켓 수산물 코너에서는 생선이 벌크상태로 진열되어 있어, 직접 만져보고 고를 수 있어요. 직접 만져봤을 때 살집이 탱탱하고 단단한 것이 신선한 생선이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




수산물 코너의 자랑 ‘건생선 코너’의 깨알 같은 안내문들도 놓칠 수 없습니다.

S blog Tip!

*건생선이란 민어, 대구, 농어, 도미 등의 생선을 사용하여 해풍에 말린 것으로, 생선 특유의 비릿한 냄새가 적고 간편해서 주로 찜이나 구이 요리에 사용되는데요. 그 동안은 산지에 가야만 맛볼 수 있었지만, 신세계 푸드마켓 수산물 코너에서 특별한 노하우로 직접 말린 건생선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건생선은 구웠을 때 살이 풀어지지 않고 찰진 식감이 뛰어나, 차례나 재수용으로 쓰는 고급 식재료이죠. 그만큼 신선함은 물론이고 최고 등급의 생선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신세계 건생선 코너에서는 전국 포구에서 직송된 제철 선어 중 최상품을 선별해 말린 것과 유명 포구에서 자연 건조한 두 가지 종류의 건생선을 만날 수 있는데요. 특히, 말렸을 때 그 맛이 탁월하다는 거제대구는 차가운 겨울 해풍에 말려 쫄깃하면서도 시원한 감칠맛을 그대로 살렸다고 해요. 생선 절임에 쓰이는 소금도 우리나라 최고의 영백염전 천일염을 사용해 그 맛이 매우 뛰어나답니다.




건강한 육류를 만날 수 있는 곳 – 축산물 코너

이번엔 축산물 코너의 안내문을 살펴 볼게요. 신세계 푸드마켓 축산물 코너의 모든 식재료들은 신세계 지정목장의 암소 한우를 비롯한 무항생제 축산물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답니다. 또, 엄격한 4STEP 품질관리 기준을 통해 로컬 브랜드 축산물, 생산과 가공과정이 검증된 축산물, 친환경으로 자란 축산물, 동물복지 축산물만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사육틀에 가두지 않고 타고난 습성대로 방목해 키운 소와 돼지는 맛과 영양이 뛰어날 뿐 아니라 스트레스 없는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항생제를 먹이지 않아도 건강하게 자란답니다.



축산물 코너의 ‘드라이 에이징 한우 숙성실’은 건생선 코너의 ‘건생선 건조실’와 함께 신세계 슈퍼마켓의 명물입니다.

S blog Tip!

*드라이에이징(Dry Aging)이란 말 그대로 건조상태로 숙성시킨, ‘건조 숙성육’을 말하는데요. 안내문을 보니 그 맛과 영양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드라이에이징은 숙성과정이 무척 중요하답니다. 드라이에이징을 거친 한우는 지방과 다양한 성분이 농축되면서 육즙이 더욱 풍부해지기 때문에 한우 특유의 감칠맛과 풍미가 깊어지는데요. 그만큼 드라이에이징을 위한 숙성실은 완벽한 조건을 갖춰야 한답니다.


신세계 푸드마켓과 함께하는 똑똑한 장보기

그 밖에도 슈퍼마켓 생필품 코너 곳곳에서 좋은 상품, 좋은 품질과 방부제나 합성착색제 없는 건강한 상품들에 대한 품질 약속, 아이들도 걱정 없이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 피부에 자극 없는 화장품, 피부에 무해한 제품 등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들의 스토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미식의 세계를 선사하고 있는 프리미엄 그로서리 코너에서도 재미있는 스토리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어요. 커피 애호가들이 사랑하는 원두와 권위 있는 미국스페셜티협회 기준을 획득한 스페셜 티 커피, 왕실인증 마크를 받은 잼 전문 브랜드 ‘윌킨앤손즈’ 이야기, 매혹적인 초콜릿의 명품 브랜드 소개, 한과개발에 평생을 바친 김규흔 명장의 한과, ‘메종 드 트러플’,’알 올리비에’ ‘에디하르’ 등 세계 3대 명품식품 브랜드 등 프리미엄 식재료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가득해, 한 층 더 수준높은 식재료 탐방을 안내한답니다.



와인&치즈 코너의 점내 안내문들 역시 와인에 대한 지식과 감성, 향기까지 고스란히 전해 주는데요. 전 세계에서 수집한 1,200여 종의 와인이 준비되어 있는 신세계 와인하우스의 역사부터, 명품 와인의 블루칩으로 부상하고 있는 ‘미국 컬트와인’, 프랑스 와인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보르도 와인’, 다채로운 선택의 즐거움이 있는 ‘유럽 와인’, 프랑스 각지의 숨은 보석 같은 와인을 만날 수 있는 ‘프랑스 와인’ 섹션 등 안내문을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와인에 대한 모든 것을 느끼고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또, 더 코너스에서는 치즈의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구입한 치즈를 오래도록 즐길 수 있는 ‘치즈 보관법’, ‘치즈 맛을 살려주는 양념들’, ‘유럽식 치즈 원산지 보호’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단순한 쇼핑 이상의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점내 안내문을 중심으로 둘러본 신세계 푸드마켓 이야기 어떠셨나요? 신선한 식재료에 담겨 있는 생산자의 땀방울과 선별과정의 정성 등 현명한 소비를 위한 알찬 정보를 통해 더 좋은 식재료를 드리고 싶은 신세계의 진심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푸드마켓을 방문하실 때의 한가지 팁! 식재료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과 동행해 보세요. 함께 신세계 푸드마켓을 한 바퀴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식품 박물관’을 여행한 듯한 생생한 지식과 감성을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가까운 지역에서 수확한 싱싱한 로컬푸드와 우리 고유의 재래토종 채소, 장인정신이 집약된 우수한 품질의 과일들이 가득하답니다. 그 모습이 마치 하나의 식품 상식 박물관과도 같은 모습입니다. 실제로 아이들을 데리고 방문하는 부모님들의 반응이 뜨거웠는데요. 그림책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과일과 채소를 보여주는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죠.




연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