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12월, 신세계백화점에서 만나는 가장 젊은 미술전시회

Show Must Go on. 아무리 캄캄한 밤처럼 어두운 날들이라고 해도, 예술은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그리고 때로 별처럼 반짝이는 예술 작품이 우리에게 씩씩하게 아침을 맞이할 작은 용기를 선물하기도 합니다. 이 작은 영감이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인 희망도 불러올 수 있을까요? 12월, 신세계백화점 광주신세계갤러리에서는 내일에 대한 희망을 안겨주는 예술을 만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재작년 광주신세계미술제에서 신진작가로 선정된 박두리 작가의 초대전이 열리기 때문인데요. 우리 시대 가장 젊은 작가는 작품 속에서 어떤 희망을 보여줄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지난 10월, 광주신세계갤러리에서는 제21회 광주신세계미술제가 열렸습니다. 광주신세계미술제는 1996년 '신세계미술제'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어, 2002년 이름을 바꾸고 지금까지 계속되어 온 전통 있는 미술전입니다. 투명한 심사를 거치는 공모전 형식으로 개최되는데요. 광주신세계미술제를 통해 잠재적 가능성을 인정받은 광주와 전남, 전북지역의 젊은 작가들은 창작 활동까지 지원받게 됩니다.

광주신세계갤러리는 매년 이렇게 선정된 작가들을 국내 미술계에 알리기 위해 개별 작가의 초대전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12월 만나 볼 작가는 2018년 제19회 광주신세계미술제에서 신진작가상을 받은 박두리 작가입니다. 박두리 작가는 선정 당시 “동양화를 전공했지만 최근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유화 페인팅 작업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냈고, 특유의 재기발랄하고 자유로운 조형감각이 두드러졌다.”는 심사평을 받았었는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2년 간 더욱 성숙해진 작품 세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새기는 법, 그림에 새기는 법_2020_Oil on canvas_90.9x72.7cm(ea.)

박두리 작가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지나치는 풍경 속의 ‘소외된 감정’을 발견해내는 작가입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무수히 많은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지만, 모든 감정을 밖으로 표현하지는 못하죠. 얽히고설킨 사회적 관계 속에서 마음 깊숙한 곳에 감정을 숨기는 일에 익숙해지면서 큰일이 아니면 무감각해져 버리기도 합니다.

약한 우물을 폭파하다_2019_Oil on canvas, Painting animation_31.8x40.9cm(50pcs.), 3min.2sec.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억눌려있던 감정들은 자신도 의식하지 못한 상황에서 불쑥 튀어나올 때가 있습니다. 작가는 이 ‘소외된 감정’이 외부로 노출되는 순간이나, 풍경, 대상 등을 놓치지 않고 캔버스 위에 표현합니다. 그렇게 우리의 마음속 충족되지 못한 욕망까지 작품에 드러납니다. 작가는 작품으로 ‘감정의 흔적’을 기록하는 셈입니다.

별 사이 거리재기_2019_Oil on canvas_45x53cm, 27.3x40.9cm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은 다소 기이한 행위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충족될 수 없는 욕망을 채우기 위한 노력으로도 느껴집니다. 비현실적이고 허무맹랑할지라도, 박두리 작가가 그려내는 백일몽 속에서는 희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회의 편견 속에 꼭꼭 감춰두었던 감정과 욕망이 잘못되지 않았다는 긍정과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주기 때문이죠. 작가는 그림과 영상을 통해 숨겨진 감정과 욕망에 한 발 나아가는 과정과 긍정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방식을 찾는 여정을 남깁니다.

토끼 머리띠를 한 고양이_2018_Oil on canvas_65.1x50cm

이번에 선보이는 시리즈는 <프로젝트; 긍정적 뜨내기>라는 전시 명처럼, 각기 다른 이야기와 함께 다양하게 숨겨진 감정들을 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광주신세계갤러리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관람객들과 만나며 또 다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더 새로운 이야기를 써 내려 가게 될 것입니다.

캔버스와 모니터에 담긴 ‘긍정적 뜨내기’ 박두리 작가의 백일몽을 통해, 그동안 애써 가라앉힐 수밖에 없었던 마음의 소리를 들어보면 어떨까요? 우리 모두가 이번 전시를 통해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하고, 긍정하는 마음으로 내일을 맞이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박두리 <프로젝트; 긍정적 뜨내기>
2020.11.19(목) - 2020.12.08(화)
광주신세계 1층, 신세계갤러리

광주신세계갤러리에서 전시 더 자세히 보기http://asq.kr/8lVHntG6RAz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