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에 축축 늘어지다 보면 한 숟가락만 떠도 기운이 솟는 몸보신 생각이 절로 나죠. 삼복더위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1년 중 가장 더운 기간인 초복, 중복, 말복을 묶어 삼복이라고 하는데요. 과거 중국에서 삼복날을 정해 제를 지내던 것이 우리나라에 전해진 것인데요. 농번기이기도 한 여름, 무더위에 기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소나 돼지보다 접근성이 좋은 닭을 먹었던 것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바야흐로 여름보양식의 계절을 맞아 여러분의 보양 식재료 원 픽(Pick)은 무엇인지 신세계백화점이 SNS 채널을 통해 투표를 받아봤는데요.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여름 보양 식재료, 영광의 1위부터 순서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름 보양식, 영광의 1위는?
가장 많은 득표율을 차지한 것은 보양식의 영원한 레전드 닭입니다. 37.5%의 득표수로 1위를 차지했는데요. 부위별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닭고기의 단백질은 전체 함량과 메싸이오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쇠고기보다 더 높은 고단백 고열량 식품이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찬 음식을 많이 먹는 여름에 좋다고 하네요.
2위는 득표율 37.1%로 근소한 차이로 한우가 차지했습니다. 육즙의 감칠맛이 폭발하는 고단백 영양식품인 소고기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영양가가 높은데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을 돕고, 회복기 환자, 노인을 위한 보양식품으로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3위는 득표율 22%로 명실공히 스태미나의 왕이라 할 수 있는 장어가 차지했습니다. 장어는 비타민 A∙B∙C∙E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고영양 식품인데요. 그 중에서도 비타민A는 기력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주는 보양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4위는 득표율은 4%로 가장 낮지만 탄탄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민어입니다. 민어는 열량이 낮은 흰 살 생선으로 보양식인 동시에 다이어트를 위한 식재료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물고기 중에서 소화흡수가 빠른 성장기 어린이부터 노인 및 환자 모두에게 좋은데요. 젤라틴이 주성분인 민어의 부레에 함유된 콘드로이틴은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에 탄력을 준다고 합니다.
무더위야 가라! 기력 보양, 이런 식(食)은 어떠세요?
그렇다면 1위부터 4위까지의 식재료, 어떻게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을까요? 닭의 경우, 해산물과 함께 조리하면 한층 풍성한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문어, 녹두와 함께 끓여 즐기는 녹두 해천탕이나 쫄깃한 참소라로 식감까지 더한 참소라 초계탕으로 즐겨보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어느 부위를 먹어도 맛있는 소고기는 남녀노소 모두 호불호 없이 좋아하는 갈비 부위로 갈비찜을 만들어보세요. 인삼, 밤, 은행 등을 더하면 맛도 영양도 두 배인 보양 갈비찜이 된답니다.
장어는 보통은 구이로 가장 많이 드시지만, 이번 여름에는 수육으로 드셔 보세요. 잘 손질된 장어만 있다면 구이보다 훨씬 간편할뿐더러 한층 담백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미식가들의 여름 생선, 민어는 구이보다는 찜이나 탕으로 즐기는 것이 맛과 영양을 즐기기에 좋은데요. 고사리와 함께 찌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고, 전으로 만들면 명태전과는 차원이 다르게 부드러울 뿐 아니라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여름 보양식의 자세한 레시피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절과 식탁] 여름철 이색 보양식 레시피 보러가기 : bitly.kr/nuGJRbtM4KP
이번 여름도 건강하고 맛있게, 보양혜:드림
1위부터 4위까지 여러분의 선택을 받은 보양 식재료와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생김새도 맛도 다르지만, 무더위에 방전된 체력을 한 번에 채워준다는 점에서는 똑 닮은 것 같습니다. 추가로 폭염에 지친 여러분을 위해 작은 혜택을 준비했습니다. 위에서 소개된 보양 식재료를 가까운 푸드마켓에서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한 혜택인 만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신세계백화점이 준비한 특급 보양 혜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월에도 신세계 푸드마켓과 함께 건강한 여름 되세요!
신세계백화점이 준비한 특급 보양 혜택 받으러 가기 : ssg.co.kr/C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