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한우부터 블루베리까지 맛있는 제주도 미식여행

예부터 제주는 돌, 바람, 여자가 많아 삼다도(三多島)라고 불렀는데요. 제주에 많은 것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깨끗한 자연에서 자란 청정 먹거리인데요. 1급 청정수 부럽지 않은 최고의 맛을 찾기 위해 신세계백화점 푸드마켓의 바이어들이 제주로 직접 떠났습니다. 마블링이 영롱한 한우부터 토종닭, 계란, 갈치에 블루베리까지 농·축·수산물 가릴 것 없이 엄선된 특급 제철 식재료들을 소개합니다.

한라산 산기슭에서 건강하게 자란 제동목장 한우 & 토종닭
  • 제동목장, 제동목장한우
  • 제동목장,토종닭,친환경닭,신세계백화점,신세계푸드마켓

 

제주=흙돼지는 옛말! 이제는 제주도의 건강한 자연에서 자란 특별한 한우, 제동목장 한우를 기억해주세요. 해발 400m 한라산 기슭, 최적의 자연환경에서 방목해 기르는데요. 무항생제 사료와 제주 천연 화산 암반수까지 먹이부터 남다릅니다. 여기에 육지의 방목기간(5월~10월)에 비해 방목기간(4월~12월)이 2개월 이상 길어 풍미와 육즙이 풍부하죠.
한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닭고기? 거기서 거기 아니야?”라고 말하면 서운할 명품 토종닭도 있습니다. 제동목장의 토종닭은 공장식 사육이 아닌 제주도 청정 자연 속 충분한 활동면적을 고려하여 기른 닭인데요. 목장에서 직접 재배하는 친환경 파프리카 사료를 먹고 성장촉진제나 항생제 사용 없이 기른다고 해요. 더불어 생활 속 흙목욕으로 진드기와 기생충을 없애, 자가 면역력을 키워낸 속부터 건강할 수밖에 없겠죠?

“내 가족 먹거리, 아빠들이 책임진다!”, 애월아빠들 유정란

동물복지계란,동물복지,유정란,애월아빠,제주도계란

제주의 계란, 다소 생소 할 수 있지만 친환경 계란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제주 애월아빠들 양계농장의 유정란에 주목해 주세요. “내 가족 먹거리는 아빠들이 책임진다!” 라는 모토로 제주에 거주하는 6명의 아빠들이 모여 만든 곳인데요. 제주도 최초로 동물복지인증을 획득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 곳 역시 건강하고 깨끗한 유정란을 위해 닭들의 먹이부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유전자 변형을 하지 않은 ‘Non-GMO 곡물사료’와 합성화학물질 없이 천연물 100%의 재료로 만든 ‘EM 미생물 발효 사료’를 먹여 달걀을 낳는 닭부터 건강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영혼까지 맑아지는 블루오션이 주는 선물, 은갈치와 고등어

 

바다의 맛을 빼놓고 제주의 맛을 논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죠. 별다른 양념없이 소금 하나만으로 최고의 생선구이 맛을 선사하는 갈치와 조려 먹으면 밥도둑으로 변신하는 고등어까지, 제주의 성산포수협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바닷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맑고 푸른 제주 바다에서 갓 잡아 올린 제주 은갈치와 고등어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 만큼 빛깔부터 남다르죠.
수산물은 크기와 신선도가 전부인데요, 성산포수협에서 매일 경매를 통해 신세계로 들어오는 제주 은갈치와 고등어는 당일 항공 직배송을 통해 선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즉, 당일 새벽 배로 들어온 은갈치와 고등어가 경매를 거쳐 수빙처리 후 즉시 항공 직배송으로 신선함을 유지한 채 고객들을 만나게 됩니다.

제주 햇살 가득 담은 애플망고, 감귤 & 블루베리

 

열대의 느낌을 품은 제주에서 햇살을 담뿍 받고 자란 과일을 빼놓으면 섭섭할 것 같은데요. 들으면 놀랄 만한 과일도 꽤 있습니다. 제일 먼저 소개할 과일은 애플망고입니다.
신세계백화점의 바이어가 제주도 중문 농장에서 엄선한 애플망고는 수입산에 비해 ‘어나 더 레벨’의 맛과 향을 내는데요. 소비자가 100%로 맛이 든 것을 맛볼 수 있도록, 95~98%가량 익은 것들을 당일 아침 수확해 보낸다고 합니다. 실온에 2~3일 두었다 먹으면 맛과 향을 훨씬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두 번째는 블루베리입니다. 제주도 남원읍의 친환경 하우스에서 재배한 블루베리는 아미노산과 천연칼슘, 유기산, 비타민이 풍부한 천연 액비를 사용해 재배한 친환경 블루베리입니다. 이중에서도 16mm 이상의 '왕왕특' 사이즈만 엄선해 푸드마켓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제주도 대표 특산물 귤입니다. 하우스 감귤은 4월부터 수확을 시작하는데요 신세계백화점 바이어가 고른 하우스 감귤은 일반 하우스가 아닌, *가온 하우스에서 재배된 제품이죠. 이 감귤은 하우스 감귤 출하 기준 당도인 12 브릭스 보다 높은 12.5 브릭스 이상의 제품으로만 선별해 신세계백화점에 입점 됩니다..
*가온 하우스: 감귤이 자랄 수 있는 최적의 온도, 햇빛 등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모든 시설이 갖춰진 하우스

제주를 품은 제철 식재료, 이렇게 먹어봅서예!

신세계백화점 바이어들과 함께한 맛있는 제주도 한 바퀴가 더 궁금하신가요? 바이어들과 함께한 산지 이야기는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더 생생한 산지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지금 바로 위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그렇다면 이렇게 엄선한 제주도의 식재료,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 예능프로그램 <한식대첩>으로 유명한 제주 대표 향토요리 전문가, 공복자 명인과 이명선 요리사가 나섰습니다. 남녀노소 모두의 취향 저격이 가능한 한우산적부터 봄철에 먹으면 더욱 신선한 햇고사리를 더한 고등어 조림, 그리고 서울에선 찾기 힘든 갈치국까지. 한 입 마다 “맛 좋우다!”를 저절로 외치게 될 더 자세한 레시피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청정자연 제주의 자연을 온 몸에 품은 육해공 제철 식재료와 과일까지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초록빛 싱그러움이 가득한 제주를 우리집 식탁에서 즐길 수 있는 기회, 놓칠 수 없겠죠? 지금 바로 가까운 신세계백화점 푸드마켓으로 제주도 미식재료 여행을 떠나보세요!

[계절과 식탁] 제주 향토 요리 전문가가 알려주는 제주의 맛 레시피 보러 가기▶https://youtu.be/4diAv3iRH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