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겨울 제철에 안 먹으면 억울하니까!

만물이 움츠러드는 겨울에 가장 빛나는 것들이 있습니다. 봄, 여름, 가을을 거치며 차곡차곡 맛을 쌓아 더욱 특별한 겨울 별미 재료들을 소개합니다. 지금 먹어야 더 맛있게 드실 수 있는 식재료와 이색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울퉁불퉁한 얼굴에 숨겨진 반전의 맛 #아귀, #한라봉

겨울제철음식 겨울제철요리 겨울제철생선 아귀 아귀스테이크 아귀요리

과거에는 아무도 먹지 않았지만 지금은 사랑받는 어종에 순위를 매긴다면 ‘아귀’가 단연 1등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부도 버리던 어종에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식재료가 된 아귀는 살이 부드럽고 담백해 찜, 탕, 수육 어떻게 먹어도 좋죠. 특히 아귀 간은 특유의 녹진한 맛이 미식가들 사이에서 ‘바다의 푸아그라’라는 별명까지 가지고 있을 정도로 인기있는 부위입니다.

12월에서 2월이 제철인 아귀는 저지방 생선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단백질이 풍부해 필수아미노산 보충에 좋은데요.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이 기존의 아귀 요리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살만 이용해 스테이크처럼 만들어 보세요.

겨울제철음식 제철과일 겨울제철과일 한라봉 겨울과일 한라봉요리

스테이크 소스는 제철을 맞은 한라봉을 이용한 버터소스를 추천합니다. 12월부터 3월이 제철인 한라봉도 아귀와 마찬가지로 외모와 맛이 반비례하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울퉁불퉁한 생김새와 달리 달콤한 맛과 영양이 풍부하죠. 한라봉 뿐만 아니라 감귤류는 옐로 푸드 중에서도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천연 항산화제로도 불리는데요.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아, 감기로 인한 기침이 심할 때는 감귤류의 껍질을 이용한 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테이크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밑간을 한 아귀를 팬에 살짝 구운 후 오븐에서 10분 정도 더 구워 줍니다. 한라봉 소스는 즙과 함께 껍질까지 갈아서 낮은 불에 녹인 버터에 넣고 파슬리, 타임과 함께 저어주세요! 이때 쓴맛을 내는 껍질의 하얀 부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버터 속 한라봉 껍질이 노릇해지면 소금, 후추 간을 더하고 구워 둔 아귀 위에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아귀와 한라봉의 환상적인 조화는 영상에서 더욱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겨울’을 빛 내주는 맛의 방점 #방어

겨울제철요리 겨울생선 겨울제철생선 방어 대방어 대방어효능 방어요리

각 계절을 대표하는 어종은 계절과 함께 대명사로 쓰입니다. 봄 도다리, 여름 민어, 가을 전어같이 말이죠. 그리고 겨울 뒤에는 ‘방어’라는 이름이 붙는 것에 이견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일정 크기를 넘어서면 맛과 향이 떨어지는 타 어종과 다르게 방어는 크면 클수록 지방질과, 근육 조직이 발달해 맛이 좋습니다. 일반 식당에서 대방어를 강조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겨울철 방어는 맛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에도 좋은데요.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가 풍부해 골밀도를 높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방어를 먹으면 느끼는 행복감이 단순히 맛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방어에 풍부한 비타민 D가 행복감을 높이는 세로토닌 호르몬 합성에도 관여해 우울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먹을수록 행복해지는 방어, 색다르고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셨다면, 지금 바로 알려드릴게요!

기름진 방어와 새콤달콤한 망고의 만남은 의외로 좋은 ‘케미’를 자랑합니다. 작게 깍둑썰기한 방어, 망고, 오이를 식초, 라임즙, 소금, 올리브 오일에 넣어 잠시 재워 둡니다. 핸드 블렌더로 분량의 아보카도 크림 재료까지 갈아준 후, 재워 뒀던 재료들과 함께 그릇에 담아내면 끝입니다. 새콤달콤한 망고와 방어의 풍미가 부드러운 아보카도 크림과 함께 어우러지는 맛은 행복, 그 자체라 할 수 있죠. 더 자세한 레시피는 영상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한국인의 마무리는? 탄수화물! #바나나

아귀부터 방어까지 단백질과 지방이 골고루 어우러진 코스를 즐겼는데도 어쩐지 허전하다면 아마 ‘탄수화물’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당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이 풍부한 바나나는 운동 선수들도 즐겨먹는 과일인데요. 특히 잘 익은 바나나에는 펙틴이 풍부해 운동량이 적은 겨울철에 걸리기 쉬운 변비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바나나를 조금 이색적으로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구운 바나나와 아이스크림을 곁들여 먹는, 바나나 플람베를 추천합니다. 고소함과 달콤함은 물론 럼의 풍미, 계피의 향긋함을 모두 갖추고 있어 달콤한 포만감이 일품입니다.

겨울 제철 식재료와 이를 활용한 음식 레시피를 알려드렸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식재료 외에 어떤 제철 식재료가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지금 바로 전국 각지의 신선한 식재료들이 가득한 신세계백화점 식품관에 방문해 보세요!

가장 가까운 신세계백화점 식품관은?www.shinsega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