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회사생활을 즐겁게 만드는 건 한 끗 아이디어에 달려 있답니다. 나의 오피스에 건강한 활력을 불어 넣어 보세요. 시간이 갈수록 집처럼 편안한 오피스 라이프를 만들기 위한 스마트한 방법들을 공개 합니다.
쾌적한 사무실을 위해, 공기 바꾸기
겨울이 다가올 수록 피부도 당기고, 안구도 뻑뻑한 느낌이죠? 사무실에 출근했을 때 더욱 건조함을 느낀다면 사무실 내부 습도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특히, 히터 바람은 습도를 낮춰 코, 목 등의 호흡기 점막을 마르게 하고 염증을 유발한답니다. 쾌적한 사무실 환경을 위한 몇 가지 아이템에 주목해 주세요.
가습기
사람에게 적당한 습도는 40~50%라고 하는데요. 겨울철 실내 습도는 10~20% 정도로 떨어진답니다. 쾌적한 실내 생활을 위해서 가습기로 실내 습도를 높여 주세요. 가습기는 물을 초음파 진동을 통해 미세화 하는 초음파 가습기, 물을 끓여 증발시키는 가열 가습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에어워셔가 있습니다. 에어워셔는 기화식으로 필터가 오염된 공기를 빨아들인 뒤 물을 흡착력을 이용해 씻어내 다시 불어내는 것이랍니다. 아주 작에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물 입자가 작기 때문에 살균제로부터 안전한 방식이랍니다. 가습기를 장시간 사용할 땐 1시간에 한 번 정도 가볍게 창문을 열어 환기에 신경 써 주세요.
화분
매일 물 채우기도, 가습기 청소도 귀찮다고요? 그럴 땐 천연가습기 미니 화분을 키워보세요. 겨울철 습도를 20~30%까지 높여주고 쾌적한 실내공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S Blog Tip.이럴 땐, 이런 화분을 키워 보세요.
스트레스가 많다면 ‘라벤더’ 라벤더와 같은 허브 종류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사무실 창가자리에서 기르는 것이 좋답니다. 바람이 잘 통하면 더욱 잘 자란답니다. 기분 좋은 향기까지 갖춘 화분이죠. 상쾌한 공기를 원한다면 ‘관음죽’, ’산세베리아’ 공기정화식물로 탁월한 관음죽은 재배가 쉽고 해충도 강해 기르기 쉬운데요. 냄새 제거 효과도 탁월해 화장실에 놓아 두기도 좋은 식물이에요. 산세베리아는 다른 식물들보다 많게는 30배 많은 음이온을 발생시킨 답니다. 밤에도 산소를 배출해 이산화탄소를 제거해 주는 기특한 식물이에요. 복사기, 프린터 근처 자리라면 ‘대나무 야자’, ’행운목’ 대나무 야자와 행운목은 증산작용이 활발해 건조한 실내에 수분 공급, 포름알데히드, 벤젠 등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복사기, 프린터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을 흡수해 주고 공기 정화에도 효과적이에요. |
숯
새집증후군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숯을 사무실에도 놓아 보세요. 숲은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습기를 빨아들이고 건조한 곳에서는 촉촉하게 물기를 내뿜어 천연 가습기로 탁월해요.
S Blog Tip. 숯으로 천연가습기 만들기
먼저 숯을 깨끗하게 씻어 냅니다. 오목한 그릇을 준비해 숯을 넣고 물을 반 정도 잠기도록 부어 주세요. 이 때 물은 끓였다 식힌 물이면 더 좋답니다. 숯 뿐만 아니라 솔방울도 깨끗하게 씻은 뒤 접시 등 평평한 그릇에 담아 건조한 곳에 놓아두면 수분을 뿜어 내면서 벌어져요. 천연 가습기 만들기, 참 쉽죠? |
건강을 위해, 자세 바꾸기
하루 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사무실에서 어떤 자세로 지내고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눈과 어깨에 피로가 쌓인 피로가 풀릴 줄 모른다면 내 몸이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랍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건강해 질 수 있는 특급 비법을 공개 합니다.
허리는 일직선으로 쭉~!
모니터를 뚫어져라 바라보고 키보드를 두드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구부정하게 앉아 있게 되죠. 앉은 자세는 서 있는 것보다 허리에 약 1.2배 더 무리를 주기 때문에 사무직 직장인에게 허리 디스크 발병이 많은 것은 당연한 직업병인지도 몰라요. 혹시 허리를 구부리고 앉는 것이 편하고 수면 시 종아리 통증을 느끼고 허벅지가 저리다면 척추관 협착증을 의심해 봐야 해요. 허리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고 허리를 바르게 세운 뒤 가슴을 활짝 편다는 느낌으로 앉으세요. 의자에 앉았을 때는 바닥에 발이 닿는 것이 중요한데요. 높이 조절이 가능한 의자가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또 모니터는 눈보다 15도 아래 각도로 볼 수 있도록 조절하고 1시간에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세요.
S Blog Tip. 건강한 허리를 위한 스트레칭
목을 좌우로 천천히 돌리세요. 목을 돌린다는 느낌 보다는 머리의 무게를 몸이 따라간다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움직이세요. 왼손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감싸고 왼편으로 지그시 당기면서 5초 정도 유지하세요. 어깨 뒤의 근육과 팔의 바깥 근육이 당긴다는 느낌이 든다면 바르게 하고 있는 것이랍니다. 의자에 편안하게 앉은 자세에서 배와 허리를 앞으로 내밀어서 척추를 세우고 허리에 힘을 준다는 느낌으로 5초간 버티세요. 이 자세를 반복하면 허리가 쭉 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다리 꼬지 마세요!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를 오래 유지하고 있지 않나요? 꼰 다리는 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하는 좋지 않은 습관이랍니다. 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노폐물이 쌓이고 지방이 뭉쳐 셀룰라이트가 되기 쉬워요. 다리를 꼴 때 몸이 한쪽으로만 기울어 진다면 골반 높이가 다르다는 뜻이에요. 그 자세가 굳어지면 척추 측만증, 요통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답니다.
S Blog Tip. 건강한 다리 만들기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공간을 확보한 뒤 다리를 쭉 폈다가 천천히 굽히기를 반복합니다. -발가락을 활짝 펼쳤다가 오므리고 발목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리세요. -탕비실, 화장실 등을 갈 때 뒤꿈치를 든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걸으세요. 계단을 활용해 10분 정도 오르내리기를 해도 좋습니다. |
눈을 보호해 주세요!
스마트 기기를 종일 사용하다 보면 시력이 자연스럽게 나빠지고 눈이 피곤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죠. 안구건조증까지 더해지면 눈의 피로도는 급상승 될 수 밖에 없을 텐데요.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사람이 스마트 기기 화면을 쳐다볼 때 눈 깜빡임 횟수가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럴 때 쉽게 인공눈물을 사용하게 되는데, 인공눈물은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고, 가급적 일회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이나 영양제를 복용해 눈의 건강을 지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S Blog Tip. 건강한 눈을 위한 Tip
편안하게 눈을 감고 1분간 휴식을 취한 뒤 초첨을 맞추지 않은 상태로 멍하게 위쪽을 쳐다보세요. 다시 눈을 감았다가 아래를 보고, 다시 감았다가 오른쪽, 왼쪽을 보는 식으로 반복해 보세요. 눈이 빠질 것 처럼 아플 때는 목의 근육이 딱딱해져 있을 확률이 많습니다. 목 뒤 편부터 등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손바닥을 이용해 주물러 주세요. |
추운 겨울, 포근하게 나기
히터를 틀어도 찬 바람이 스며드는 겨울, 따뜻한 오피스 라이프를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어떤 히터도 부럽지 않은 후끈후끈 손난로, 온열 마우스패드 등의 이색상품부터 몸과 마음은 포근하게 만들어 주는 아로마 오일까지, 포근한 겨울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무릎 담요’
날씨는 추워지는데 스커트를 포기할 수 없다면 무릎 담요는 필수품이죠. 어깨에 두르거나 점심시간의 짧은 단잠에도 무릎 담요만 있다면 달콤한 휴식이 가능하답니다. 무릎 담요는 동그랗게 말아 휴대할 수 있는 것을 구입하세요. 요즘은 고양이, 강아지 등 귀여운 모양의 모자가 달려있는 무릎 담요도 인기랍니다.
향기로운 휴식을 도와주는 ‘아로마 오일’
아로마 테라피는 사무실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힐링이에요. 정신을 또렷하게 해주는 로즈 메리, 페퍼민트, 티트리 오일을 맡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한결 나아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장미향도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랍니다. 혼자만의 공간이 아닌 사무실에서 아로마 오일을 즐길 때는 스프레이 타입 보다는 귀 뒤나 손목, 목 뒤에 살짝 발라 은은한 향기를 느낄 수 있는 ‘롤온 타입’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따끈한 차 한잔과 간식 ‘텀블러’
오후 시간, 입이 심심하고 공복이 느껴진다면 먼저, 물이나 차를 많이 마셔 수분을 공급해 주세요. 물을 마시기 위해 자리에서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활동량이 늘어나 건강에도 좋답니다. 차의 온도를 그대로 유지시켜 주는 텀블러를 활용하면 따뜻한 음료를 즐길 수 있겠죠? 출출할 때는 견과류나 에너지바, 떡 등 포만감이 높은 간식을 선택해 허기를 달래 주세요.
연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