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M

건강한 간식의 재발견 - 과자 대신 즐기는 홈메이드 건강 간식



합성첨가물이 잔뜩 든 과자를 먹고 나면 당장 입의 심심함은 달래지지만, 계속 더 자극적인 맛이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튀긴 과자가 탄산음료나 커피를 부르고, 커피는 다시 쿠키와 케익을 부르는데요. 기름과 설탕, 버터, 탄산은 항상 세트로 우리의 입맛을 유혹하기 때문이죠. 칼로리폭탄이 덤으로 남는 것은 물론입니다. 오늘은 과자 대신 무가당, 무첨가물 재료로 만들 수 있는 건강한 간식을 제안합니다. 누구나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세 가지 건강 간식의, 세 줄 레시피로 식탁에 건강함을 채워보세요.


살사소스를 곁들인 '채소 칩'



감자칩은 기름에 튀겨 만들기 때문에 영양분은 사라지고 나트륨 덩어리의 고칼로리 음식이 되죠. 기름에 튀기는 대신 오븐에 구워 채소 본연의 맛을 간직한 채소칩에, 새콤매콤한 살사 소스를 곁들여 건강을 챙겨보세요.

*재료(3~4인분)
1) 연근칩 1봉, 노란감자칩 1봉
2) 살사소스: 토마토 1개, 양파 1/4개, 그린칠리 4개, 레몬 1/2개, 올리브오일 1큰술, 발사믹식초 1큰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1 깨끗이 씻은 토마토는 씨를 제거한 후 굵게 다지고, 양파도 굵게 다집니다. 그린칠리는 송송 썰어 준비하세요. 레몬은 제스터로 레몬제스트(레몬 껍질)를 만들어 놓습니다.
2 1에 레몬을 짜서 넣고 발사믹식초, 올리브오일, 후춧가루를 넣어 골고루 섞어주시면 살사소스가 완성됩니다.
3 연근칩과 노란감자칩에 살사소스를 곁들여 드셔보세요.

tip. 살사소스를 더 맵게 하고 싶다면 그린칠리의 양을 늘리세요. 칩은 감자 이외에 다양한 칩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제스터가 없을 경우 껍질을 얇게 벗겨서 채썰어 사용하세요. 레몬 제스트를 만들 때 레몬은 베이킹소다로 박박 문질러 씻어서 사용하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1, 2 자연그대로의 칩 연근칩 40g 9천5백원, 노란감자칩 40g 6천8백원. 전점.
국산연근과 감자를 오븐에 다섯 번 구워내 제철 야채의 숨은 맛을 살린 영양간식입니다.

3 델리시아스 그린 칠리. 280g 3천9백원. 본점, 강남점, 경기점, 센텀시티, SSG 푸드마켓 청담점.
매콤한 맛이 입 안을 깔끔하게 정리해줍니다.

4 리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250ml 9천원. 전점.
전통적 생산 방식으로 당일 채취한 올리브 열매를 바로 짜서 만든 올리브유입니다.

5 라푼젤 아세트 발사미코 디모데나. 250ml 2만1천원. 경기점.
카라멜색소 등 화학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유기농 포도와인식초입니다.


과일주스로 만든 '요거트 푸딩'



아무리 ‘100% 오렌지 주스’라고 해도 과즙주스는 농축액에 ‘합성착향료’와 ‘구연산’ 등을 첨가해 만든 것이죠. 생과일을 그대로 짜, 과채 본연의 영양분을 그대로 간직한 착즙주스로 푸딩을 만들어 보세요.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스위츠를 즐길 수 있답니다.

*재료 (4컵 분량)
한라봉감귤주스 2컵, 무가당요거트 1컵, 오렌지잼 1큰술, 반건조감귤 8개, 치아씨드 2큰술, 젤라틴 4장

*HOW TO
1 젤라틴은 찬물에 넣어 불려놓으세요. 냄비에는 한라봉 감귤주스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끈 후 불린 젤라틴의 물기를 꼭 짜서 냄비에 넣어 녹입니다.
2 준비된 컵에 2를 1/2컵씩 넣어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굳힙니다.
3 2 위에 무가당 요거트를 1/4컵 넣고, 그 위에 오렌지잼 1큰술과 반건조감귤을 올린 후 치아씨드를 뿌려 완성합니다.

tip. 한라봉감귤주스를 딸기주스나 키위주스 등 다른 주스로 대체하거나, 오렌지잼 대신 다른 잼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1 순수고메 반건조감귤. 35g 2천8백원. 전점.
국내산 제철 감귤을 사용하여 건조시켰기 때문에 말랑말랑하면서도 쫀득쫀득한 식감이 살아있습니다.

2 SSG 푸드마켓 솔직한한라봉감귤주스. 210ml 3천9백원. 전점.
설탕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국산 무농약 감귤95%, 국산 무농약 한라봉 5%의 착즙주스입니다.

3 더 치아 코 치아샷. 8g*10팩 7천8백원. 전점.
소분 포장이라 이용이 편리한 치아 씨드입니다. 물을 넣으면 10배 가량 부풀기 때문에 포만감이 필요한 다이어트 간식으로 제격입니다.

4 그래니스 시크릿 오렌지잼. 340g 1만2천원. 본점, SSG 푸드마켓 청담점.
세르비아의 고산지대에서 열매를 손으로 딴 후 향기와 풍미를 그대로 살리기 위해 저온가열하여 만든 무첨가물 잼 입니다.

5 SSG 푸드마켓 요거트. 240g 9천8백원. 전점.
무설탕, 국산 유기농 우유99%, 유산균으로 만들어진 유기농 요거트입니다.


한끼로도 거뜬한 홈메이드 '생강 조청 곡물바'



곡물 씨리얼 바는 영양이 풍부하고 먹기 간편해 식사 대신 또는 다이어트식으로도 좋습니다. 조청과 과일청을 사용하면 칼로리 걱정 없이 담백한 단맛을 즐길 수 있는 홈메이드 곡물 바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재료 (8개 분량)
볶은율무 1컵, 볶은통현미 1컵, 볶은통약콩 1/2컵, 생강조청 3큰술

*HOW TO
1 냄비에 생강조청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2 넓은 사각 트레이에 종이호일을 깔고 1을 1.5cm 두께로 넓게 깔아서 냉동실에서 10분 동안 굳힙니다.
3 2를 종이호일에서 분리한 후 3cm*9cm 크기의 막대모양으로 잘라줍니다.

tip. 취향에 따라 건과일이나 견과류를 넣어 만들거나 호박조청, 도라지 조청 등 다양한 조청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1 자연이 주는 선물 200g 1만4천원. 전점.
첨가물 없이 볶은 국산 볶음율무입니다.

2, 3 순수고메 볶은현미 250g 3천4백원, 볶은통약콩 200g 6천6백원. 전점.
보통 MSG라고 말하는 글루타민산나트륨과 설탕, 소금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국내산 100%의 볶은통현미와 볶은통약콩입니다.

4, 5 장수이야기 생강조청 280g 1만6천원, 호박조청 280g 1만4천원. 전점.
산지직거래를 통한 우수한 제철 생강과 호박, 무농약 국산쌀, 그리고 국내산 엿기름만을 사용하여 옛날 전통방식으로 만든 수제 조청입니다.

EDITOR KIM SOO HYUN
FOOD STYLIST KIM GA YOUNG(101 Recipe), ASISTANT HWANG GYU JUNG
PHOTOGRAPHER PARK HYEONG JOO

출처: 신세계백화점 웹진




연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