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겨울 바다의 맛, 갈치와 꼬막

계절이 달라질 때마다 어쩐지 아쉬운 마음도 들지만 한 편으로는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는 것이 설레기도 합니다. 모든 꽃이 열매가 되는 가을이 가고, 앙상한 가지 사이로 눈이 쌓이는 겨울입니다. 이번 계절과 식탁에서는 찬 바람 부는 겨울도 반갑게 만드는 겨울 바다의 맛, 갈치와 꼬막에 대해 소개합니다.

겨울 바다의 보양식, 갈치
#HAIRTAIL

갈치는 생김새가 기다란 칼 모양을 하고 있어서 예로부터 도어(刀魚) 또는 칼치라고 불렀습니다. 5월부터 12월까지 주로 잡히는 갈치는 봄과 여름에 산란에 힘을 쏟아, 살맛이 좋은 갈치를 먹고 싶다면 지금이 제철입니다. 겨울을 대비해 영양을 충분히 보충해두어 살이 통통하고 기름이 많기 때문입니다.
신세계 푸드마켓에서 만나는 갈치는 제주 바다에서 당일 항공 직송을 통해 판매하는데요. 연승어업으로 어획한 갈치뿐 아니라 낚싯대로 한 마리씩 어획한 채낚기 갈치를 함께 판매해, 선도와 갈치의 보존상태가 훌륭한 것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익숙한 갈치를 색다르게 즐기는 법
#RECIPE

두툼한 갈치 토막을 지글지글 부쳐내 담백하면서도 부드러운 갈치구이부터 따끈하고 칼칼한 갈치조림까지 갈치로는 무엇을 먹어도 맛있는데요. 익숙한 갈치에서 벗어나 색다른 맛을 즐기고 싶다면 갈치 김밥을 추천합니다.
먼저, 갈치에 밀가루, 계란, 빵가루를 묻혀 바삭하게 튀겨내세요. 그리고 직사각 틀에 김과 밥을 깔고 갖은 재료와 함께 튀긴 갈치를 넣고, 네모나게 눌러주면 모든 이들의 시선과 입맛을 강탈하는 갈치 김밥이 완성됩니다.

겨울 갯벌의 스타, 꼬막
#COCKLE

겨울과 함께 오동통하게 살이 오른 꼬막은 그야말로 쫄깃하면서도 탱글탱글한 맛이 별미이죠. 그런데 꼬막도 다 같은 꼬막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꼬막은 생김새와 크기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분류합니다.
참꼬막은 사이즈는 가장 작지만 쫄깃함과 감칠맛이 좋고, 수요보다 공급이 적어 비싸고 귀한 축에 속합니다. 새꼬막은 씨알이 상대적으로 작고 육즙이 간간한 편이라 국물 요리에 적합합니다. 왕새꼬막은 새꼬막 중에서도 크기가 큰 것을 엄선한 것으로 상대적으로 부드럽고 해감이 용이합니다. 마지막으로 피꼬막은 가장 크기가 크고, 씨알이 굵은 꼬막입니다. 피조개라고도 불리며 식감이 좋아 무침용으로 좋습니다.

쏙, 발라 먹는 꼬막의 맛
#RECIPE

꼬막은 살짝만 삶아내는 것이 좋은데요. 청주 반 컵을 넣고 끓는 물에 한 방향으로 저어가며 삶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삶아낸 꼬막은 그대로 먹어도 맛있지만 갖은양념과 함께 먹으면 더욱 더 맛있는데요. 매콤한 양념과 함께 버무려 밥 위에 올리면 무한 흡입을 부르는 꼬막 비빔밥 완성입니다. 밥보다 면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화끈한 불맛에 매콤함을 더한 꼬막 볶음면을 추천합니다. 먼저 삶아낸 면에 준비한 채소와 양념을 더해 볶아낸 후 잘 삶아낸 꼬막을 토핑으로 얹어 드셔 보세요. 호로록하는 순간 꼬막이 입 안 가득해지는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찬 바람이 부는 계절에 더욱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철 수산물 갈치, 꼬막과 이를 활용한 이색 조리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외식 한 번 하기가 쉽지 않은 요즘, 이색 조리법으로 색다른 식탁을 꾸려보는 건 어떨까요?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신세계백화점이 추천하는 제철 갈치와 꼬막과 함께 맞이해 보시기 바랍니다.

쏙 발라 먹는 재미가 가득, 꼬막 요리 ASMR 영상 보러 가기 🦪 https://c11.kr/k0ve

눈을 뗄 수 없는 비주얼, 갈치 김밥 만드는 법 보러 가기 🍙 https://c11.kr/k0vq

더 많은 겨울 제철 식재료가 궁금하다면? 🐟️ https://c11.kr/k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