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M

멘즈위크-신사라면 기억해야 할 구두의 모든 것



제자의 첫 구두를 골라주며 “브로그 없는 옥스퍼드로(Oxford, without brogue)”라고 말하던 영화 <킹스맨> 속 해리를 기억하시나요? 옥스퍼드가 정확히 어떤 신발이고, 브로그는 뭐기에 없어야 하는 건지 궁금했다고요? 비슷한 듯 서로 다른, 복잡해 보이지만 알면 알수록 흥미로운, 구두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SHOE DICTIONARY
구두는 형태와 장식에 따라 다채로운 분위기를 선사한답니다. 알수록 보이는 구두의 매력을 느껴보세요.

<WITH DRESS SUIT>

사진ㅣ(왼쪽부터) 치니 by 헤리티지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블랙 옥스퍼드. 49만9천원. 본점, 강남점. 벨루티 그러데이션 효과로 날렵한 라스트를 더욱 강조한 홀 컷 구두. 2백 99만원. 본점. 크로켓 앤 존스 왕관 문양 자수가 화려함을 더하는 앨버트 슬리퍼. 49만8천원. 본점, 강남점.

옥스퍼드(Oxford)는 끈을 묶어 신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구두예요. 장식이 적은 블랙이나 브라운 컬러의 옥스퍼드는 단정하면서 격식을 갖춘 인상을 주죠. 턱시도와 함께하는 경우라면 매끈한 홀 컷(Whole Cut) 구두가 더 멋져요. 홀 컷 구두는 가죽을 자르거나 이어 붙이지 않고 한 장의 가죽만으로 완성하는, 최고의 공예품이랍니다. 좀 더 화려한 우아함을 원한다면 앨버트 슬리퍼(Albert Slipper)는 어떨까요? 검은 벨벳 소재의 겉감에 내부는 퀄팅 실크로 감싼 가장 섹시한 남성 슈즈죠. 앨버트 슬리퍼를 고를 땐 과감하게 자수 장식이 더해진 디자인도 얼마든지 괜찮아요.


<WITH CASUAL WEAR>

사진ㅣ(왼쪽부터) 조지 클래버리 by 헤리티지 동전을 끼워 넣는 페니 홀(Penny Hole) 디테일의 로퍼. 1백15만원. 본점, 강남점. 파라부트 by 헤리티지 둥그런 라스트의 U팁 브로그. 79만9천원. 본점, 강남점. 바쉬 by 헤리티지 버클로 발등을 여미는 몽크 스트랩 구두. 99만9천원. 본점, 강남점.

끈이나 버클 장식 없이 발등을 그대로 밀어넣어 신는 로퍼(Loafer)는 슈트보다는 재킷이나 블루종에 더 어울리는 가벼운 신발이에요. 물론 슈트와의 경쾌한 믹스매치도 충분히 멋스럽답니다. 끈 없는 로퍼가 어색하다면 레이스업 슈즈 중 가장 캐주얼한 더비(Derby) 슈즈도 좋은 선택지예요. 옥스퍼드와 비슷하지만 끈을 끼우는 첫 아일릿(Eyelet) 부분이 날개처럼 벌어져 더 신기 편하고 귀여운 인상을 줘요. 끈 대신 버클로 발등을 감싸는 몽크 스트랩(Monk Strap) 슈즈는 포멀과 캐주얼 어떤 의상에도 두루 어울리는 만능 아이템이에요. 슈트에는 경쾌한 인상을, 캐주얼 스타일에는 진중함을 더하는 중심추 같은 신발이죠.



5 TOE SHAPES
구두는 발등의 장식에 따라 구분하기도 해요. 가장 일반적인 토(Toe) 구분법 다섯 가지를 소개합니다.



1. 프란체스티 by 헤리티지 장식 없이 매끈한 플레인 토 구두. 59만9천원. 본점, 강남점.
2. 크로캣 앤 존스 발등에 한 겹의 가죽을 덧댄 캡 토 구두. 1백18만원. 본점, 강남점.
3. 크로캣 앤 존스 캡 토에 브로그 장식을 더한 쿼터 브로그 구두. 89만8천원. 본점, 강남점.
4. 헤리티지 세븐 발등에 메달리온(Medallion) 장식이 들어간 쿼터 브로그 구두. 39만9천원. 본점, 강남점.
5. 맥나니 by 분더샵(클래식) 새의 날개를 닮은 W 모양의 브로그 장식이 들어가 윙팁이라고도 불리는 풀 브로그 구두. 55만원. 본점, 강남점.

발등의 장식은 구두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예요. 군더더기 없이 단정한 인상을 주는 플레인 토(Plain Toe)가 조금은 심심하게 느껴진다면 적당히 장식이 들어간 캡 토(Cap Toe)쿼터 브로그(Quarter Brogue)가 옷차림에 재미를 줄 수 있어요. 화려한 하프 브로그(Half Brogue)풀 브로그(Full Brogue)도 남성적이면서 시선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죠. 취향과 필요에 따라 선택권은 다양하지만, 한 가지는 기억하세요. 첫 구두를 장만하려는 당신이라면 모든 옷차림의 기본이 되는 플레인 토부터 시작하라는 것을요.



BESPOKE YOUR SHOES
비스포크(Bespoke)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Be Spoken For) 제작이 이뤄지는 상품을 의미해요. 영국 새빌로 거리의 재단사들이 만들던 맞춤 슈트에서 유래한 용어지만 이제는 모자나 향수, 자동차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비스포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구두 역시 예외는 아니에요. 취향을 충족해줄 뿐 아니라 편안한 착용감까지 선사하는, 당신만을 위한 비스포크를 경험해 보세요.



1. 가장 먼저 발 길이와 폭, 발등 높이를 측정해 라스트를 만들어야 해요. 전통적인 비스포크 슈즈는 나무를 직접 깎아 라스트를 만들죠.
2. 고객이 선택한 가죽과 디자인대로 패턴을 자르고, 실로 꿰매는 과정이에요. 브로그 장식도 일일이 수작업으로 이뤄진답니다.
3. 어퍼가 완성됐다면 아웃솔을 연결할 차례예요. 가죽 실을 사람의 손으로 재봉하는 정성스러운 과정을 거치죠.
4. 재봉 후에는 가죽에 색을 입히는 작업을 해야해요. 오랜 역사의 브랜드들은 저마다 고유의 채색 기술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5. 드디어 오직 나만의 비스포크 슈즈가 탄생했어요! 아깝지만 즐겁게 신어주는 게 신발과 장인들에 대한 예의겠죠?







4월 17일부터 26일까지 10일간에 걸쳐 신세계 본점 6층 남성관에서는 신사의 취향을 충족해줄 멘즈위크(MEN’S WEEK) 기획을 진행합니다. 벨루티, 프라다를 비롯해 남성 슈즈 전문관의 로크, 크로켓 앤 존스, 탠디, 헤리티지 리갈이 특별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답니다. 각 브랜드별로 익스클루시브 상품을 만나볼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벨루티
[슈즈비스포크 & 타투아주] 4.23(목) - 24(금)
수석 테일러 방한 맞춤 슈즈 제작 및 타투아주 서비스 진행 (사전예약, 02-310-1339)
프라다
[슈즈 MTO] 프라다의 시그니처 미크로 솔 슈즈의 컬러와 소재를 선택해 맞춤 슈즈 제작 가능
[이니셜 레터링 서비스] 백팩, 쇼퍼백, 트롤리 등 7스타일 한해 자신의 이니셜 레터링 부착 가능
로크
[사은] 구매 고객에게 슈키트 증정
크로켓 앤 존스
[브랜드데이] 10~20% 및 품목 할인
탠디
[사은] 블랙라벨 30% 품목 할인
헤리티지 리갈
[사은] 구매 고객에게 콜로닐 슈케어 세트 증정
옵티컬 W
[사은] 선글라스 구매 시 미러 렌즈 1벌 증정
분더샵클래식/볼리올리
[사은] 수트 구매 시 10% 할인 및 포켓 스퀘어 증정
페이
[사은] 15 S/S 컬렉션 10% 할인 (일부 품목 한)
분더샵 남성
[사은] 티셔츠 10% 할인 (일부 품목 한)
50만원 이상 구매 시 카네이테이 파우치 증정 (선착순)
보테가 베네타
[이니셜 스탬핑 서비스] 일부 레더품목 한 이니셜 스탬핑 주문 가능




EDITOR KIM WON MIN
PHOTOGRAPHER LEE SEUNG BOK



연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