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자연이 주는 위로, 반려식물의 즐거움에 빠지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것이 바로 반려식물을 들이는 것입니다. 반려동물처럼 지친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해주기 때문이죠. 반려식물은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꼬리를 흔들고 옆에 다가와 몸을 부빌 수는 없지만 때가 되면 화려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 향기를 발산한답니다. 그렇게 조용하지만 따뜻하게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우리를 위로해주는 것이죠. 올 봄에는 따뜻한 감성이 담긴 반려식물과의 동거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1_전문가가 추천하는 반려식물 리스트
interview

식물은 몇 가지를 꼽을 수 없을 만큼 종류가 다양하고 각각의 식물마다 특성이 다르답니다. 그 때문에 나와 잘 어울리는 식물이 무엇일지 먼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반려식물이라고 해서 꼭 커다란 화분을 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초보자들도 쉽게 식물과 친해질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할게요.

박민정 |  블루멘박 실장


* 블루멘박 대표 박민정 실장은 독일에서 플로리스트 마이스트 과정을 밟은 뒤 현재 매거진의 화보 진행, 웨딩 플라워 스타일링, 플라워 클래스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에서 모티프를 얻어 우아한 아르누보 스타일의 플라워 스타일링을 선보입니다.

1. 누구나 쉽게 기르는 다육식물
줄기나 잎에 많은 수분을 저장하고 있어 사막이나 높은 산처럼 수분이 부족하고 건조한 환경에서도 살아갈 수 있는 식물입니다. 보통 다육식물 하면 선인장을 떠올리는데, 선인장을 포함해 1만여 종이나 되는 다양한 모양과 색을 지니고 있어 고르는 재미도 있지요. 다육식물은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되지만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키워야 해요. 다육식물의 잎이 쪼글거리거나 말랑말랑하다면 물이 부족하다는 신호랍니다.

2. 나만의 정원을 갖다, 테라리엄
유리 화기나 큰 병 안에 식물을 심어 작은 정원처럼 가꾸는 것이 바로 테라리엄이에요. 여러 종류의 식물을 모아 심고, 이끼와 돌, 자갈 등으로 장식하면 독특한 미니정원이 돼요. 유리 용기 안에서 외부와 차단된 채 증산작용을 하며 물과 공기를 식물 스스로 순환하며 자라므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 없죠. 대신 배수구가 없기 때문에 일반 화분보다 물을 적게 주어야 썩지 않아요.

3. 요리를 좋아한다면 키친 가든
최근 요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먹을 수 있는 식물을 재배하는 키친 가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요. 채소 모종이나 씨앗을 구입해 심으면 되는데요, 키우는 재미뿐 아니라 먹는 재미까지 있어 일석이조랍니다. 상추, 로메인, 쑥갓, 치커리, 허브 화분 등이 초보 가드너가 키우기 좋은 채소입니다.

2_전문가에게 배워보는 테라리엄 화분 만들기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올려두고 가만히 바라만 보고 있어도 힐링되는 기분이 드는 것이 테라리엄의 장점이죠. 자연을 그대로 옮겨 작은 정원을 재현한다 생각하고 실제 정원 환경처럼 이끼나 돌을 깔아서 데커레이션 합니다. 요즘은 작은 사이즈의 피규어를 넣어 장식하는 것도 유행이에요. 식물들이 서로 감싸고 있어 수분과 영양분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아 특별히 관리하지 않아도 잘 자라는 것도 장점입니다. 주의할 점은 유리 용기에 직사광선이 닿으면 너무 뜨거워져 식물이 시들 수 있다는 거예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고, 물구멍이 없으므로 물은 스프레이로 흙과 잎을 적시는 정도로만 주세요.



  • 준비물유리 화기, 식물, 배양토, 마사토, 이끼, 돌, 가위



1 유리 화기에 마사토를 조금 깔고 그 위에 배양토를 도톰하게 깔아 공기층을 만들어 주세요. 흙은 최소 15cm 이상 깔아서 식물이 충분히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2 가장 큰 식물을 먼저 심어 전체적인 구성을 잡으세요. 큰 식물 주위로 작은 식물들을 심습니다. 식물이 앞으로 자라날 것을 생각해서 여유 공간을 두고 식물의 양을 정해야 해요. 유리 베이스 밖으로 과하게 튀어나온 잎은 가위로 조금씩 잘라 모양을 잡아줍니다.

3 식물을 다 심었으면 이끼의 밑동을 잘라 얇게 만든 뒤 깔아주세요. 식물들 사이를 채우듯 비어있는 공간에 자리를 잡아야 예쁘답니다. 작은 언덕을 만드는 느낌으로 도톰하고 둥글게 연출해야 자연스러워요.

4 이끼 위에 준비한 돌들을 끼워 넣듯 올려놓으면 완성! 작은 돌들은 디자인적인 효과도 있지만 흙과 이끼가 지저분하게 흐트러지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_신세계백화점에서 반려식물을 만나볼 수 있는 곳

  • T.I포맨 x 가든스튜디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7층



  • 티컬렉티브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4층



  • 마이분 신세계백화점 본점 3층, 강남점 4층

4_신세계백화점에서 만나는 반려식물과 가드닝 아이템

PLANT 식물마다 성격과 특성이 조금씩 다르니 나와 맞는 반려식물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답니다.




GARDENING ITEM 인테리어 효과도 있는 화분부터 식물 기르기에 꼭 필요한 아이템까지 모두 만나보세요.






EDITOR PARK KYUNG HWA
PHOTOGRAPHER PARK JAE HYUN
STYLIST PARK MIN JUNG(Blumenpark)





연관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