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M

먹고 바르고 씻고, 피부에 쓰임새 많은 코코넛 활용기 및 화장품 소개



나무에서 자라는 우유라고 불리는 코코넛. 열매부터 씨앗까지, 버릴 게 하나도 없는 코코넛 열매는 몸에도 좋고 피부에도 좋아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어요. 코코넛에서 나온 과즙은 열량이 낮고 전해질이 풍부해 수분 보충에 효과적이라 주스 대신 마시기 좋고, 코코넛의 하얀 과육에 함유된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며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하는 보호막 역할을 하죠. 과육에서 짜낸 코코넛 오일은 식용뿐 아니라 화장품의 재료로도 사용돼요. 이토록 다양한 효과가 있는 코코넛 활용법을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먹고 바르는 만능 코코넛 오일



코코넛 과육에서 짠 코코넛 오일은 섬유소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코코넛의 원산지로 꼽히는 남태평양과 동남아시아 등에서 코코넛 오일은 식용뿐 아니라 전통적인 치료제로 사용될 정도죠. 특히 서양의 식이요법 전문가들이 남태평양의 원주민들에게 비만이나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낮다는 것에 주목해 다양한 연구를 했는데, 그 원인이 코코넛 오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브루스 파이프 의학박사의 책 <코코넛 오일의 기적>에 의하면 코코넛 오일의 포화지방산은 동물성 지방산, 인공 경화유 등과 지방산 구성이 전혀 달라 혈관에 쌓이지 않고 즉각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인체의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모유에 함유되어 있는 라우르산이 50% 이상 함유되어 과체중을 방지하고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답니다. 특히 항균 능력이 뛰어나 만성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TIP 1. 어떤 코코넛 오일을 먹어야 할까요?
화학적 정제 등의 가공을 거치지 않은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이어야 합니다. 신선하고 잘 익은 코코넛에서 저온 압착해 추출한 코코넛 오일은 천연 항산화제인 비타민 E를 비롯해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보존되어 있어 더욱 효과적입니다.

TIP 2. 생소한 코코넛 오일, 어떻게 먹을까요?
코코넛 오일은 24℃ 이하에서는 고체 형태로 단단하게 굳게 됩니다. 버터나 올리브 오일 대신 요리할 때 넣거나, 빵에 발라 먹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단하게 굳은 코코넛 오일은 24℃ 이상의 따뜻한 곳에 두면 액체 형태로 변하는데, 이 상태로 식사 전 1숟가락씩 먹거나 샐러드드레싱 등의 요리에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 메이크업을 지울 때나 마사지를 할 때, 팔꿈치나 큐티클처럼 건조한 피부에 직접 발라도 효과적입니다.




코코넛 오일과 흑설탕으로 만드는 천연 스크럽제
자극 없이 각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면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는 천연 스크럽제를 소개합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준비물 코코넛 오일 15ml, 흑설탕 10g, 계량스푼, 볼, 미니 절구
과정
1. 코코넛 오일을 액체 상태로 녹인 뒤 15ml 정도 덜어줍니다.
2. 작은 절구에 흑설탕을 곱게 갈아주세요.
3. 코코넛 오일과 간 흑설탕을 섞어 얼굴에 부드럽게 마사지한 뒤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궈줍니다.




시판 코코넛 오일 리스트


1. 누티바 오가닉 버진 코코넛 오일 영양 파괴를 최소화한 저온 압착 오일로 부드러운 맛과 향이 특징인 비정제 유기농 오일. 414ml/2만9천원. 본점.
2. 닥터 브로너스 오가닉 버진 코코넛 오일 현미처럼 속껍질까지 그대로 압착하여 영양소가 풍부하며 맛이 뛰어난 스리랑카산 코코넛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코코넛 트라이앵글 지역의 신선한 과육을 압착한 USDA 인증 제품. 415ml/2만7백원. 본점, SSG 푸드마켓 청담, 목동.
3. 트리오브라이프 오가닉 버진 코코넛 오일 미국 농무부에서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신선한 유기농 코코넛을 사용해 저온에서 롤러 등으로 압착하여 채유해 영양소 파괴가 적다. 414ml/2만2천원. 본점, 강남점, 영등포점, 경기점, 센텀시티, 의정부점, SSG 푸드마켓 청담, 목동, 마린시티, 스타슈퍼 도곡.




코코넛, 먹지 말고 피부에 양보하세요



코코넛 오일은 일반적인 천연 오일보다 분자 구조가 작아 피부에 빠르게 흡수됩니다. 덕분에 튼살 크림부터 보디로션, 립밤, 헤어 에센스 등 다양한 뷰티 제품에 함유되어 있답니다. 특히 코코넛 오일 100g 당 0.1mg의 비타민 E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 노화와 주름 예방 등에 효과적입니다. 살균력이 있는 코코넛 오일은 곰팡이와 박테리아성 질병을 예방하기 때문에 필리핀이나 아시아 지역에서는 연고 대신 사용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부족해 생기는 무좀, 버짐, 비듬 등 피부 진균으로 발생하는 피부 질환을 예방하기 때문이죠. 코코넛 오일을 바로 피부에 바르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코코넛 오일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해 보세요.



코코넛 성분이 함유된 뷰티 아이템


1. 조말론 샤워 오일. 끈적이는 느낌 없이 물에 닿으면 유화되는 독특한 텍스처로 코코넛 오일, 호호바 오일 등이 함유되어 보디 클렌저와 트리트먼트 기능을 동시에 한다. 250ml/6만8천원. 본점, 강남점, 경기점, 센텀시티.
2. 버츠비 코코넛 풋 크림. 코코넛 오일과 라놀린, 식물성 글리세린이 함유되어 극도로 건조한 발을 부드럽고 매끈하게 가꿔준다. 123g/3만원. 경기점, 센텀시티.
3. 러쉬 컬리월리. 신선한 코코넛을 가득 담아 모발을 건강하고 부드럽게 가꿔주며, 특히 웨이브 헤어에 사용하면 자연스러운 컬을 만들어주는 샴푸. 220g/3만3천원. 전점.
4. 로라 메르시에 수플레 바디 크림. 아몬드 코코넛 성분이 함유된 수플레처럼 부드러운 크림이 무겁거나 미끌거리지 않고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준다. 340g/7만9천원. 영등포점.
5. 조르지오 아르마니 루즈 엑스터시. 코코넛 오일이 함유되어 입술을 촉촉하게 가꿔주며 영양분을 공급하고 진정시키는 립밤 성분이 함유된 립스틱. 4g/4만원대. 강남점, 센텀시티.




천연 이온 음료, 코코넛 워터



코코넛 야자수는 바다에서 가까운 곳에서 자랍니다. 덕분에 코코넛 나무의 뿌리는 바다로부터 풍부한 미네랄 성분을 공급받아 코코넛 열매에는 미네랄, 비타민, 항산화 물질, 아미노산 등의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죠. 우리 몸의 혈액과 pH 농도가 같아 과거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링거가 부족할 때 수액으로 활용하기도 했답니다. 칼륨과 전해질이 많아 땀 흘린 뒤 갈증을 해소하고 수분을 보충하는 데 탁월하며 우리 몸속에 축적된 염분과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 또 다양한 효소 성분이 소화를 돕고, 칼로리는 낮아(100g 당 22kcal) 다이어트 음료로도 제격이랍니다.





1. 밀키코코 코코넛 밀크 드링크. 부드럽고 고소한 코코넛 밀크와 코코넛 워터가 섞여있어 코코넛 주스가 아직 낯선 사람들이 마시기 좋은 주스. 270ml/2천5백원. 전점.
2. 펄로얄 코코넛 워터. 7~8개월 사이에 수확한 영 코코넛만 선별하여 바로 채취한 100% 코코넛 주스로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제품. 310ml/4천원. 전점.
3. 퓨어 코코넛 워터. 6개월 동안 자란 신선한 어린 녹색 코코넛을 사용해 설탕, 카페인 등이 함유되지 않았으며 당도 5 이상의 코코넛만 사용했다. 330ml/3천8백원. 전점.
4. 말리 코코넛 워터. 태국에서 자란 그린 코코넛을 사용해 맛이 달고 영양분이 풍부한 100% 천연 코코넛 워터. 330ml/2천원. 전점.
5. 마이코코 코코넛 워터. 코코넛 과육이 들어있어 씹는 질감이 있는 것이 특징. 300ml/3천2백원. 본점, 강남점, 경기점, 광주점, 센텀시티, 의정부점, SSG 푸드마켓 청담, 슈퍼스타 도곡.




EDITOR PARK KYUNG HWA
PHOTOGRAPHER PARK JAE HYUN




연관 컨텐츠